해리장애 [Dissociative disorders]

반응형

  • 해리장애란?

 

해리장애는 한 사람의 생각, 기억, 의식, 행동이 하나로 통합되지 못하고, 단절된 상태를 말해요. 힘들 때 현실에서 잠시 벗어나 행복한 상상을 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있는 일이에요. 하지만 해리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트라우마가 되는 사건을 경험하고 나서 행동, 인격, 정체성이 분리되거나, 이전의 일을 기억하지 못하기도 해요. 해리장애는 ‘해리성 기억상실’, ‘해리성 주체장애’, ‘이인성장애’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 해리성 기억상실

 

해리성 기억상실이란, 스트레스를 받은 사건, 혹은 사건 이전에 대한 정보를 기억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해요. 사실 기억은 뇌에 남아있지만, 불러오지 못한다는 말이 더 맞는 표현이에요. 해리장애 중 가장 많은 유형이에요. 단순한 건망증과는 다르게, 기억을 잃어버리는 범위가 넓어요. 인지장애나 치매와는 다르게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 데는 아무 지장이 없고, 일상생활도 할 수 있어요. 

해리성 기억상실을 겪는 사람 중에 ‘해리성 둔주’ 형태를 보이는 사람도 있어요. 해리성 둔주는 이름, 신분, 과거 등 자신에 대한 정보를 모두 잊어버리고 방황하는 것을 말해요. 자신에게 기억상실이 있다는 것도 몰라요. 해리성 둔주 장애 환자는 자신이 기억을 잃어버렸다는 것도 모르고 다른 지역에서 다른 삶을 살기도 해요. 기억을 찾고 나면 둔주 기간에 있었던 일들은 기억하지 못해요. 

 

  • 해리성 주체장애

해리성 주체장애, 해리성 정체성 장애는 한 사람에게 2개 이상의 인격, 정체성이 나타나는 장애를 말해요. 소설이나 드라마의 소재로 쓰이는 이중인격, 다중인격이 바로 해리성 주체장애예요. 보통 다른 인격이었을 때의 모습이나 다른 인격이 했던 일을 기억하지 못해요. 

 

  • 이인성장애

 

이인성장애는 자신의 마음, 자신의 몸이 자신으로부터 분리된 것 같이 느껴지거나, 주변 환경이 자신으로부터 분리된 것 같은 경험을 하는 해리장애예요. 스스로가 기계 같다고 표현하는 사람도 있고, 자신한테서 떨어져서 자신을 보고 있는 것 같다고 표현하는 사람도 있어요. 누구나 일시적으로 비현실감은 느낄 수 있지만, 증상이 계속되면 환자는 혼란을 느껴서 고통스러워져요. 

 

  • 해리장애의 위험 요인 

 

해리장애의 주된 원인은 어린 시절 신체적, 성적 학대를 당하면서 받은 스트레스예요. 전쟁이나 테러, 이겨내기 어려운 좌절감, 절망도 원인으로 알려져 있어요. 과거의 충격적인 사건에서 벗어나서 자신을 보호하려는 반응이지요. 

 

  • 해리장애의 진단과 치료

뇌 질환이나 다른 정신질환이 있어도 해리장애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서, 해리장애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영상 검사나 뇌파검사가 필요하기도 해요. 증상이 약물 남용과 관련이 없는지도 확인해요. 

해리장애는 인지 치료, 정신치료를 병행하면서 마음을 통합시키고, 불러오지 못하는 기억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이전의 고통스러웠던 기억을 마주하고 극복하는 방법을 배워요. 해리장애 자체를 치료하는 약은 없지만,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 항우울제, 항불안제를 복용하기도 해요. 해리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주요우울장애, 성격장애 같은 다른 정신질환도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세심한 치료가 필요해요. 해리 상태에서 머리를 뽑거나 피부를 뜯는 자해 양상을 보이거나, 자살시도를 하는 때도 있어서 주의가 필요해요. 의료진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주저하지 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