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형성빈혈(재생불량성빈혈)이란?
뼈 안에는 골수라는 부분이 있어요. 골수에서는 조혈모세포가 만들어지고, 이 조혈모세포는 다시 혈액을 구성하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을 만들어요. 무형성빈혈(재생불량성빈혈)은 골수에 있는 조혈모세포가 손상을 받는 질환이에요. 조혈모세포가 손상되면 건강한 혈구를 충분히 만들어내지 못하고, 혈구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문제가 생겨요.
- 무형성빈혈의 증상
무형성빈혈은 사람마다 증상도 다르게 나타나고, 진행되는 속도도 달라요. 하지만 중증 무형성빈혈을 적절하게 치료받지 못하면 생명이 위험하기도 해요. 무형성빈혈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모든 혈구가 다 같이 줄어드는 범혈구감소증이에요.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수가 감소하면 빈혈이 생겨요. 쉽게 어지럽고 숨이 차요. 피부가 창백해지고 가슴이 두근거려요. 외부의 감염원과 싸우는 백혈구가 줄어들면 감염에 취약해지고, 쉽게 열이 나요. 지혈을 담당하는 혈소판이 줄어들면 쉽게 멍이 들고, 피가 나도 잘 멎지 않아요.
- 무형성빈혈의 원인
무형성빈혈은 우리 몸의 면역세포가 도리어 자신의 조혈모세포를 공격하는 자가면역성 질환이에요. 방사선에 노출되었던 경우, 특정한 약물이나 항암 화학요법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 벤젠 같은 화학 물질에 노출된 경우가 위험 요인이 될 수 있어요. 간염 바이러스, 엡스타인-바 바이러스 같은 감염이나, 드물게 임신도 원인이 돼요. 하지만 많은 경우는 원인을 찾지 못해요.
- 무형성빈혈의 진단과 치료
무형성빈혈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혈액검사와 골수 검사가 필요해요. 혈액검사로는 혈구의 수를 확인해요. 무형성빈혈이라면 모든 혈구의 수가 줄어 들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골수를 검사하면 골수의 기능을 떨어트리는 다른 혈액질환과 무형성빈혈을 감별할 수 있어요.
원인이 있는 무형성빈혈은 수혈을 통해 혈구를 보충하면서 원인을 해결해요. 원인이 되는 약제가 있다면 사용을 중단하고, 감염을 치료해요.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라면 면역억제치료나 조혈모세포 이식이 필요해요. 무형성빈혈은 우리 몸의 면역세포가 자신을 스스로 공격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면역을 억제하면 골수 기능이 회복되기도 해요. 가능한 경우에서는 조혈모세포 이식을 받아요. 항암 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로 문제가 있는 조혈모세포를 제거하고 건강한 조혈모세포를 이식받으면 다시 건강한 혈구를 만들 수 있어요.
무형성빈혈은 위험 요인을 피하는 것 외에는 특별한 예방법이 없어요.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지 않으면 출혈이나 감염으로 생명이 위험할 수 있어서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