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랭글로불린혈증이란?
한랭글로불린은 혈액 내에 있는 비정상적인 단백질이에요. 주로 면역과 관련이 있지요. 이 단백질은 37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는 한데 뭉치고, 37도 이상에서는 다시 용해되는 성질이 있어요. 낮은 온도에서 응집된 한랭글로불린은 혈액 순환을 방해해서 피부, 관절, 신경과 함께 신장과 간에도 손상을 일으켜요. 많은 양의 한랭글로불린이 혈액에 존재하면서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을 한랭글로불린혈증이라고 해요.
- 한랭글로불린혈증의 원인
C형간염, 엡스타인-바 바이러스 같은 감염원에 대한 면역반응이 한랭글로불린을 만들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류마티스 관절염, 쇼그렌증후군 같은 자가면역질환과 일부 혈액질환도 연관이 있어요. 하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한랭글로불린혈증도 있어요.
- 한랭글로불린혈증의 증상
차가운 온도에 노출된 부위에 발진이나 자주색 반점, 관절통, 레이노 현상이 나타나면 한랭글로불린혈증을 의심할 수 있어요. 레이노 현상은 손이나 발이 추위에 노출되었을 때 통증과 함께 저리고 따끔거리고, 창백해지거나 파랗게 변하는 현상을 말해요. 레이노 현상은 한랭글로불린혈증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어서 다른 질환과 감별하는 것이 중요해요. 한랭글로불린혈증의 증상이 심하면 피부 궤양, 관절염, 사구체신염, 신부전까지 일으킬 수 있어요.
- 한랭글로불린혈증의 진단과 치료
한랭글로불린혈증은 혈액검사로 확인할 수 있어요. 혈액 속에 한랭글로불린이 있는지 확인해요. 어떤 종류의 단백질인지 확인하면 한랭글로불린혈증의 원인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한랭글로불린혈증이 있는 사람은 차가운 온도에 피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증상을 줄일 수 있어요. 한랭글로불린의 원인에 따라서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를 사용해요. 원인이 되는 감염성 질환이 있다면 치료해야 해요. 혈액 속의 한랭글로불린을 직접 제거하기 위해서 혈장교환술이 필요하기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