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항진증의 식사요법 Hyperthyroidism

반응형
  • 갑상선기능항진증이란?

 

갑상선 기능 항진으로 갑상선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져서 몸에 이상이 생기는 모든 질환을 통틀어 갑상선기능항진증이라고 해요. 원인으로는 그레이브스병, 플러머병, 갑상선중독발작이 해당되요. 증상으로는 기초대사율이 높아져 발한, 떨림, 식욕 증가 등이 나타나면서, 에너지의 소비와 단백질의 분해가 증가해요.

 

  •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식사요법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들은 10-60%까지 에너지 요구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평소 유지했던 건강 체중을 지속하기 위해서 더 많은 열량을 섭취해야 해요. 충분한 열량을 섭취하지 못하면 체중이 감소하게 되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식사를 충분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가급적이면 끼니를 거르지 말고 여러가지 음식을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하루 3끼 식사를 꼭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규칙적인 식사가 어려울 경우에는 부족한 식사량을 간식으로 보충해요. 우유에 미숫가루나 선식을 타서 마시거나 식빵만 먹기보다는 햄에그, 치킨 샌드위치로 단백질과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고, 견과류에 유제품을 함께 섭취하여 열량을 보충할 수 있어요. 또한 근육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 끼니마다 단백질 반찬을 1~2가지씩 함께 섭취하는 것을 권장해요. 육류, 생선, 계란, 콩, 두부 등 여러 단백질 식품을 구이, 찜, 볶음 등 다양한 조리법을 이용해 섭취하도록 해요.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더라도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받는 경우가 아니라면 미역, 김, 생선, 다시마와 같이 요오드를 포함하는 식품을 지나치게 제한할 필요는 없으니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해요. 

▲ 부족한 열량을 보충할 수 있는 견과류와 유제품

 

기초대사량이 증가하면서 땀이 많이 나고 설사할 수 있으므로 하루 8~10잔 이상의 물을 충분히 섭취하여 탈수를 예방하도록 해요. 간혹 식욕이 증가하고 열량 섭취가 많아져 오히려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체중을 측정해서 섭취량을 조절해요.

 

  •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 시 주의사항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치료법에는 약물치료, 방사성 요오드 치료, 수술적 치료 세 가지가 있어요. 약물치료 시에는 적절한 칼슘, 인, 비타민 D를 공급하기 위해 매일 약 3~4컵의 우유를 마시거나 카페인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돼요.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받기 전에는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치료 전 약 2주간 저요오드 식사 조절이 권장되요. 저요오드 식사란 방사성 요오드가 갑상선에 잘 축적되도록 식품을 통한 요오드 섭취를 제한하는 식사를 말해요. 식사 외에 약물과 영양제에 포함된 요오드 함량도 치료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미리 점검하는 것이 좋아요. 다만 저요오드식을 저염식으로 오인하여 지나친 저염식을 하는 경우 드물게 저나트륨혈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요오드가 첨가되지 않은 소금은 제한하지 않도록 해요. 저요오드식의 구체적인 허용 및 제한식품에 대해서는 임상영양사와 상담이 필요해요. 약물치료와 방사성 요오드 치료가 어려운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법을 시행하기도 하는데, 수술 후 특별히 주의할 음식은 없기 때문에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된 균형식을 하도록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