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진탕 [Cerebral concussion]

반응형

  • 뇌진탕이란?

 

뇌진탕은 머리에 충격이 가해지면서 뇌 구조적으로는 크게 문제가 없지만, 뇌 기능이 일시적으로 감소하거나 소실되는 가벼운 뇌 손상을 말해요. 머리가 충격을 받거나 머리가 격렬하게 흔들리는 상황에서는 두개골 안에 들어 있는 뇌가 흔들리거나 두개골에 부딪히면서 손상을 받아요. 손상된 되는 일정 기간 기능에 문제가 생겨요. 대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회복되지만, 중증 뇌진탕은 후유증이 오래 남기도 해요.

 

  • 뇌진탕의 증상

 

머리에 충격이 가해진 후 느끼는 두통과 어지러움이 뇌진탕의 주된 증상이에요. 짧게 의식을 잃어버리기도 해요. 구역질이나 구토를 하기도 해요. 충격을 받았을 때의 기억을 잃어버리기도 해요. 갑자기 피곤하거나 졸려 하기도 하고, 기분이 나쁘고 불안해하기도 해요. 무언가에 집중하기가 어렵고, 기억력도 떨어져요. 뇌 손상이 심하면 경련을 보이거나 팔, 다리에 마비가 생기기도 해요. 이런 증상은 충격을 받고 난 뒤 바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몇 시간에서 며칠 후 나타나기도 해요. 그래서 머리에 충격을 받았거나 머리가 심하게 흔들리는 상황이 있었다면 며칠 정도는 조심히 지켜보는 게 좋아요. 

 

일부에서는 뇌진탕 후 증후군이라고 해서, 집중력이나 기억력에 문제가 생기는 인지장애나 두통, 어지러움, 수면장애가 수개월까지 계속되기도 해요. 뇌진탕 후 증후군에는 머리에 받았던 충격과 함께 스트레스 등 심리적 요인이 같이 영향을 미치는데, 증상이 심하면 일상생활이 어려워지기도 해요.

 

  • 뇌진탕의 진단

머리에 충격을 받고 병원을 방문하면, 병원에서는 환자의 의식 상태와 증상을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CT나 MRI 등의 영상 검사로 뇌에 구조적인 문제나 출혈이 없는지 확인해요. 신경계와 인지능력이 정상적인지도 검사해요. 일정 시간 동안은 집이나 병원에서 의식 소실이나 두통, 경련 같은 신경학적 증상이 새로 생기거나 악화하지 않는지 관찰해요. 

 

  • 뇌진탕의 치료

 

뇌진탕의 가장 중요한 치료는 휴식이에요. 가벼운 정도의 뇌진탕은 다른 치료보다는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 대부분 호전돼요. 휴식이라고 해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어두운 방에 누워만 있을 필요는 없지만, 독서나 게임처럼 집중이 필요한 일은 잠시 쉬는 것이 좋아요. 증상이 호전되는 양상을 보면서 활동을 조금씩 늘려나가요. 중증의 뇌진탕으로 장애가 남았다면 처방에 따라 재활치료가 필요해요.

 

뇌진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머리에 충격이 가해지는 상황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차에 탈 때는 안전띠를 매고, 어린 자녀는 카시트에 앉히세요. 운동할 때는 적절한 보호장비를 착용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