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Cervix cancer]

반응형

여성이라면 한 번씩은 들어봤을 질환, 자궁경부암을 아시나요? 자궁은 알겠는데 자궁경부는 어디인지 쉽게 떠올리기 어렵지 않나요? 혹시 예방접종으로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도 아시나요? 간단한 주사로 암을 예방할 수 있다니 놀랍지 않나요? 우리 함께 자궁경부암에 대해 알아보아요.

 

  • 자궁경부암이란?

 

여성의 자궁은 근육으로 이루어진 서양배 모양의 장기예요. 여성이 임신하게 되면 태아가 자라는 곳이죠. 자궁의 몸 부분을 체부라고 부르고, 질과 연결되는 목 부분을 경부라고 불러요. 출산할 때는 자궁경부가 열리면서 아기가 질을 통해 세상 밖으로 나와요. 이곳에 생기는 암이 자궁경부암이에요. 

 

  • 자궁경부암의 위험 요인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다른 암들과 비교할 때, 자궁경부암의 원인은 비교적 명확하게 밝혀져 있어요. 자궁경부암의 가장 큰 요인은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이에요. 이 바이러스는 주로 성적 접촉으로 감염돼요. 하지만 사람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모두 암에 걸리는 것은 아니에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도 우리의 면역력 덕분에 자연스럽게 바이러스가 없어지는 경우도 많아요. 안타깝게도 일부는 남아서 자궁경부암을 일으킬 수 있어요. HPV 16번과 18번이 자궁경부암의 고위험군으로 알려져 있어요. 

흡연도 자궁경부암에 걸릴 위험을 높여요. 이 외에도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분만 횟수, 처음 성관계를 시작한 나이, 성관계 파트너 숫자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요. 

 

  • 자궁경부암의 증상

 

자궁경부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어서 검진을 받지 않으면 알기 어려워요. 성관계 중이나 후에 통증이 있거나 피가 보인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생리 기간이 아닌데도 출혈이 있거나, 폐경 후에 다시 출혈이 있는 경우, 월경량이 갑자기 늘거나 질 분비물에서 냄새가 난다면 병원을 방문하세요. 

 

  • 자궁경부암의 진단

 

자궁경부암을 확인하기 위해서 자궁경부 세포 검사(Pap Smear)를 시행해요. 작은 솔 같은 도구로 자궁경부에 상처를 주지 않고 세포를 얻어서 이상세포가 있는지 확인해요. 자궁경부 확대 촬영술이나 질 확대경 검사로 의심스러운 부분이 있는지 눈으로 확인해요. 의심스러운 부분이 있다면 조직검사를 시행해요. 암세포가 있다면 암세포가 상피에만 있는지, 더 깊이 침윤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원추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해요. 자궁경부를 고깔 모양으로 절제해서 암세포가 있는지 확인하는데, 상피에만 암세포가 있다면 원추절제술 자체로 치료가 끝나기도 해요. 자궁경부암으로 진단되면 암세포가 다른 장기로 전이되었는지 내시경이나 CT, MRI를 통해서 확인해요. 

 

  • 자궁경부암의 치료

 

자궁경부암의 치료 방법은 병기나 전신 상태, 출산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초기의 자궁경부암은 수술로 치료할 수 있어요. 암세포의 범위에 따라 자궁경부만 일부 절제하기도 하지만, 자궁까지 전절제가 필요할 때도 있어요. 이 외에도 방사선 치료나 항암 화학요법을 사용해요. 

 

  • 자궁경부암의 예방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되는 고위험군의 사람유두종바이러스는, 백신이 개발되어 있어서 예방할 수 있어요. 사람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은 국가 예방접종으로 지정되어 있어서, 만 12세의 여성 청소년은 의료진과 상의 후 무료로 백신을 접종할 수 있어요. 

하지만 백신이 모든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도 중요해요.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암검진사업을 통해서 만 20세 이상의 여성은 2년 간격으로 의사와 상의 후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을 수 있어요. 

자궁경부 상피에만 세포의 변형이 보이는 자궁경부 이형성증, 자궁경부 상피내암종은 자궁경부암으로 진행하기까지 수년 이상이 걸리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는다면 초기에 비교적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어요. 

 

예방접종과 함께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다면, 자궁경부암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다는 것 꼭 기억하세요! 

 

  • 표준예방접종일정표

연령종류

0-1주 B형간염
0-4주 BCG(결핵)
1개월 B형간염
2개월 DTaP(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폴리오,
Hib(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폐구균, 로타바이러스
4개월 DTaP, 폴리오, Hib, 폐구균, 로타바이러스
6개월 B형간염, DTaP, 폴리오, Hib, 폐구균, 로타바이러스
12-15개월 Hib, 폐구균, MMR(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 수두
12-24개월 일본뇌염, A형간염
15-18개월 DTaP
24-35개월 일본뇌염
4-6세 DTaP, 폴리오, MMR
6세 일본뇌염
11-12세 Tdap(파상풍, 디프레티아, 백일해)/Td(파상풍, 디프테리아),
HPV(사람유두종바이러스)
12세 일본뇌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