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문암이란?
항문암은 대장이 끝나는 부위에서 몸 밖으로 열려 있는 부위인 항문에서 생기는 암이에요. 직장암, 대장암과는 다른 암이에요. 주로 60대를 전후해서 많이 진단받지만 다른 암보다 드물어요.
- 항문암의 위험 요인
항문암의 대표적인 원인은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이에요. 그중에서도 16번 바이러스가 항문암과 관계가 있어요. 사람유두종바이러스는 성 접촉을 통해 옮는 경우가 많아요. 면역억제제를 복용하거나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에 감염된 사람도 항문암의 발생 위험이 다른 사람보다 커요. 하지만 모든 항문암이 바이러스 때문은 아니에요. 치루, 치열 등의 항문질환 때문에 항문에 지속해서 염증이나 상처가 있어도 항문암의 위험성이 커져요. 담배를 피우거나 방사선에 노출된 이력이 있는 사람도 주의해야 해요.
- 항문암의 증상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대변의 형태가 바뀌는 것을 들 수 있어요. 없었던 변비나 설사가 생기거나, 대변이 가늘어져요. 대변을 본 뒤 피가 묻어나오거나, 점액이나 농이 보이기도 해요. 항문이 가렵고 아프거나, 이물감이 들기도 해요. 하지만 사람에 따라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어요. 다른 항문질환에서도 나타나는 증상들이라서, 쉽게 알아채지 못할 수도 있어요.
- 항문암의 진단과 치료
항문암을 진단하기 위해서 의사는 우선 환자의 증상이 어떤지, 항문암의 위험 요인을 가졌는지 자세히 확인해요. 항문 수지검사라고 해서, 장갑을 낀 손가락으로 항문을 직접 확인해서 덩어리나 상처, 출혈이 있는지 확인해요. 항문과 직장을 내시경으로 확인해서 암을 찾고, 조직을 채취해서 조직검사로 항문암을 확진해요. 항문암이 맞는다면 CT, MRI, PET 같은 영상 검사로 전이가 있는지 확인해요. 사람유두종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의 원인도 될 수 있어서 여성은 부인과 검사도 함께 받아요.
항문암의 치료 목표는 대변을 볼 수 있도록 하는 항문 괄약근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암세포를 제거하는 거예요. 항암 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를 동시에 병행하기도 해요. 작은 크기의 항문암은 괄약근을 제거하지 않고 암세포와 주변 부위만 수술로 제거할 수 있어요. 하지만 다른 선택이 어렵다면 항문과 대장의 일부를 제거하고 배에 인공항문을 만들어요.
- 항문암의 예방
항문암을 예방하는 확실한 방법은 없지만, 항문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위험 요인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사람유두종바이러스나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는 성 접촉을 통해 감염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요. 치루나 치열 같은 항문질환이 있다면 빨리 치료하세요. 흡연은 항문암을 포함한 다른 암의 위험성도 높이므로 꼭 금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