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열 [Q fever]

반응형

 

  • 큐열이란?

 

큐열은 호주에서 처음 발견된 질병이에요. 처음 발견되었을 때는 원인균을 몰라 의문의 열병이라는 뜻의 쿼리 열(Query fever)이라 불렸고, 큐열의 Q는 쿼리의 Q에서 따서 이름 지었어요. Q열은 콕시엘라 부르네티(Coxiella burnetii)라는 균이 원인이에요. 이 균은 소, 양, 염소, 야생동물, 진드기에 서식하는데, 감염된 동물의 젖, 소변, 양수나 태반에서 찾을 수 있어요. 동물이 큐열에 걸리면 특별한 증상 없이 유산해요. 사람의 경우 동물이나 동물의 부산물과 직접 접촉하거나, 균이 호흡기를 통해 들어오거나, 제대로 살균하지 않은 생우유(젖)나 치즈를 섭취할 때 감염돼요. 

 

  • 큐열의 증상은?

큐열은 3~30일의 잠복기를 가져요. 급성 큐열은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보여요. 발열, 두통, 오한, 발한, 마른기침, 흉통, 근육통, 전신 쇠약 증상이 나타나요. Q열만의 특징적인 증상이 아니어서 알아차리기 어려울 때도 있어요. 간혹 간을 침범해, 황달이 생기고 오른쪽 윗배에 통증이 있는 사람도 있어요. 급성 큐열 증상은 보통 1~2주 후 나아지고, 증상이 거의 없는 사람도 있어요. 

급성 큐열에 걸린 사람 중 일부는 6개월 이상 증상이 계속되는 만성 큐열로 발전하기도 해요. 만성 큐열은 임산부나 심장 판막 질환이 있는 사람, 면역체계가 약한 사람에게 발병할 수 있어요. 콕시엘라 부르네티 균이 심장이나 혈관, 관절을 침범해서 염증을 일으켜요. 큐열로 인한 심내막염의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 있어요. 임신한 여성이 큐열에 걸리면 유산이나 사산, 조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해요. 

 

  • 큐열의 진단과 치료

 

큐열은 독감이나 간염 등의 다른 질병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가축과 접촉한 적이 있거나 농가를 방문한 적이 있는지 의사가 확인하여 감별해요. 큐열이 의심되는 경우 혈액에서 균을 배양해서 콕시엘라 부르네티 균을 찾아내거나 큐열의 항체를 찾아서 최종적으로 진단하게 돼요. 

콕시엘라 부르네티 균에 감염된 동물이 출산할 때 양수나 태반을 통해 균이 배출되는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가축과 자주 접촉하는 축산업자나 수의사, 연구원은 주의가 필요해요. 농장에서 작업할 때는 장갑 등 보호장구를 착용하세요. 우유를 비롯한 유제품은 살균 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급성 큐열은 증상이 거의 없는 경우에는 자연적으로 회복되기도 해요. 하지만 증상이 있거나 임신부라면 항생제 치료를 받아야 해요. 급성과 만성 여부에 따라서 치료 기간은 수 주에서 수개월까지 달라질 수 있어요. 

 

큐열은 사람과 동물 모두 감염될 수 있는 인수공통 감염병이에요. 그러나 사람에게 들어온 균이 몸 밖으로 배출되지는 않아서 사람과 사람끼리는 감염되지 않아요. 감염자를 격리할 필요도 없어요. 하지만 가축과 접촉해야 한다면 안전수칙을 꼭 확인하고 적절한 보호장구를 사용해서 큐열을 예방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