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암 [Esophageal cancer]

반응형

 식도암 

 Esophageal cancer 

  

  • 식도암이란?

 

식도암은 식도에서 발생한 암을 말해요. 식도는 입(인두)과 위를 연결해주는 긴 통로예요. 이 통로에 암세포가 자라나죠. 식도에는 장막이 없고, 주위에는 폐나 대동맥 같은 다른 장기들이 가까이 있어서 암세포가 옮겨가기 쉬워 전이가 잘돼요. 

 

  • 식도암의 위험 요인

 

우리나라에서는 60대 이상 남성에게 많아요. 식도암은 흡연하는 사람에게 발생할 위험이 커요. 특히 흡연과 음주를 같이 하는 경우는 위험성이 더 커져요. 신선한 채소를 잘 먹지 않는 식습관, 뜨거운 차를 마시는 습관도 식도암의 위험 인자가 돼요. 위-식도 역류가 계속되면서 식도 세포가 변하는 바렛 식도를 앓고 있는 사람도 주의해야 해요.

 

  • 식도암의 증상 

 

식도는 잘 늘어나기 때문에 처음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요. 증상이 있다면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하는 연하곤란이 대표적이에요. 자라나는 암이 식도를 좁아지게 만들기 때문이죠. 목에 뭔가 걸린 것 같은 느낌과 함께 음식을 삼키기가 어려우니 점점 식사량이 줄고 결국 체중이 줄어요. 종양이 너무 크면 음식물이 내려가지 못하고 거꾸로 나와서 기침을 하거나 기도로 들어가 폐렴이 생기기도 해요. 

식도암이 폐로 전이되면 음식을 삼킬 때 심하게 기침을 하기도 해요. 목소리를 내게 해주는 성대를 침범하면 목소리가 변하거나 목이 쉬기도 하고, 척추를 침범하면 등에 통증이 있기도 해요. 

 

  • 식도암의 진단과 치료

 

식도암을 진단하기 위해 조영제를 삼키고 사진을 찍어서 식도 점막의 상태를 확인하는 식도 조영술을 해요. 또 내시경으로 카메라가 달린 관을 삽입해 식도를 관찰하는 식도 내시경을 해요. 내시경을 하면서 염색약을 사용해서 식도 점막을 확인할 수도 있고, 조직을 떼어서 조직검사도 할 수 있어요. 암이 다른 장기로 옮겨갔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초음파 내시경, 기관지 내시경, 뼈 스캔 검사를 할 수도 있어요.

식도암은 가능하다면 수술로 치료해요. 식도를 절제하고 다른 소화기 장기로 식도를 재건해줘요. 식도는 목에서 가슴, 배까지 걸쳐있기 때문에 수술의 범위가 넓어요. 조기에 식도암을 발견한 경우는, 내시경을 이용하는 내시경 절제술을 시도하기도 해요. 필요한 경우는 방사선요법이나 항암 화학요법을 사용해요. 음식을 삼키기 어려울 만큼 식도의 협착이 심하면, 식도에 스텐트를 넣어서 식도가 좁아지지 않도록 도와주기도 해요. 

 

  • 식도암의 예방

 

식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도암의 위험요인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담배나 술은 삼가고, 너무 뜨겁거나 짠 음식은 피하세요. 위-식도 역류 질환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으세요.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