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고사성어) 모음 1601 - 1700

반응형

1601.  제행무상 (諸行無常) 우주 만물은 고정 불변하는  실체가 없어서 끊임없이 변화하여 잠시도 그대로 머물러 있지 않는다는 불교의 근본 교리.(인생의 덧없음)

1602.  조강지처 (糟糠之妻) 가난을 참고 고생을 같이하며 남편을 섬긴 아내

1603.  조궁즉탁 (鳥窮則啄) 새가 쫓겨 진퇴가 궁하면 도리어 상대를 주둥이로  쫌. 약한 자도 궁지에 빠지면 강적을 해침

1604.  조령모개 (朝令暮改) 법령을 자꾸 바꿔서 종잡을 수 없음을 비유하는 말

1605.  조명시리 (朝名市利) 명성을 원하는 자는 조정에 놀고 이익을 원하는 자 는 시장에서 논다

1606.  조문도석사가의 (朝聞道夕死可矣) 아침에 사람이 참된 이치를 깨달았으  면, 저녁에 죽어도 한이 없다는 것

1607.  조변석개 (朝變夕改) 아침에 고치고 저녁에 또 고침. 일을 자주 뜯어고침

1608.  조불려석 (朝不慮夕) 아침에 저녁 일을 헤아리지 못함. 당장에 걱정할 뿐 이고 바로 그 다음을 돌아볼 겨를이 없음. ꁍ 조불급석(朝不及夕)

1609.  조삼모사 (朝三募四) ① 간사한 꾀로 사람을 속여 희롱함 ② 눈앞에 당 장  나타나는 차별만을 알고 그 결과가 같음을 모름

1610.  조아지사 (爪牙之士) 국가를 보필하는 신하

1611.  조운모우 (朝雲暮雨) 아침에는 구름이 되고 저녁에는 비가 된다 함은 남 녀간의 애정이 깊음을 비유한 말

1612.  조이불강 (釣而不綱) 낚시질은 해도 그물질은 하지 않는 다는 뜻. 논어 (論 語)

1613.  조장 (助  長) 조장은 도와 자라나게 한다는 뜻이긴 하나 글자가나 타내고 있는 뜻과 다른 뜻을 지니고 있다. 우리가 흔히 「조장 시킨다」는  말을 쓰곤 하지만, 대개의 경우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오게 만든다든가, 혹은 그 자체가 옳지 못한 것을 옆에서 부추기거나 눈감아 주는 따위를말하게 된다.

1614.  조족지혈 (鳥足之血) 새 발의 피라는 뜻으로 물건의 적음을 나타내는 말.

1615.  족탈불급 (足脫不及) 발 벗고 뛰어도 미치지 못한다는 데서, 능력이나 재 질, 역량 따위에 뚜렷한 차이가 있음.

1616.  종고지락 (鐘鼓之樂) 종고(鐘鼓)의 소리와 같이 부부의 소리가 상화(相和) 하여 즐거워  하는 것을 이름. ꁍ 오매사복(寤寐思服)

1617.  종두득두 (種豆得豆) 원인에 따라 결과가 나옴.

1618.  종선여등 (從善如登) 착한 일을 하는 것은 매우 힘들다는 뜻

1619.  종 형 제 ( 從 兄 弟) 사촌 형제.

1620.  좌고우면 (左顧右眄) 좌우를 자주 둘러본다. 무슨 일에 얼른 결정을 짓 지 못함을 비유함.

1621.  좌  단 (左  袒) 좌단은 왼쪽 소매를 벗어 어깨를 드러내는 것을 말 한 다. 왼쪽 손을 들어 자기 의사를 표시하는 그런 것이다, 그런데 이 말은어느 한쪽 의견에 동의하거나 그쪽편이 되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그래서「좌단고사(左袒故事)」란 말까지 생기게 되었는데, 이 좌단의 뜻은 좌단 고사에서  온 것이다

1622.  좌불수당 (坐不垂堂) 마루 끝에 앉는 것은 위험하니 앉지 않는다는 뜻으로  위험한 일에 가까이 하지 않음을 뜻함

1623.  좌불안석 (坐不安席) 불안·초조·공포 따위로 한자리에 진득하게 앉아 있 지  못함.

1624.  좌정관천 (坐井觀天) 우물 안 개구리. 세상 물정을 너무 모름. ꁍ 이관규천(以管窺天),  정저지와(井底之蛙), 정중지와(井中之蛙), 감정지와(坎井之蛙)

1625.  좌지우지 (左之右之) ① 제 마음대로 자유롭게 처리함 ② 남을 마음대로 지휘함

1626.  좌충우돌 (左衝右突) 이리저리 마구 치고 받음

1627.  죄의유경 (罪疑惟輕) 죄상이 분명하지 않아 경중(輕重)을 판단하기 어려 울때는 가볍게 처분함을 이름

1628.  주객전도 (主客顚倒) 주인은 손님처럼 손님은 주인처럼 행동을 함. 입장 이 뒤바뀐 것

1629.  주경야독 (晝耕夜讀) 낮에는 밭 갈고 밤에는 글 읽음.

1630.  주과포혜 (酒果脯醯) 술, 과일, 포, 식혜. 곧 제사에 쓰는 음식

1631.  주급불계부 (周急不繼富) 주급은 남의 급한 것을 보살펴 도와주는 것이 고  불계는 잘 사는 사람에게 더 보태주니 않는 것을 말한다.

1632.  주마가편 (走馬加鞭) 달리는 말에 채찍을 더한다는 뜻으로 잘하는 사람에 게 더 잘하도록 함

1633.  주마간산 (走馬看山) 말을 달리면서 산을 본다는 말로 바빠서 자세히 보 지 못하고 지나침을 뜻함

1634.  주 마 등 (走 馬 燈) 돌리는 대로 그림의 장면이 다르게 보이는 회전등.사물이 몹시 빨리 변하며 돌아감을 이룸

1635.  주여장천 (晝夜長川) 밤낮으로 쉬지 않고 늘 잇달음

1636.  죽장망혜 (竹杖芒鞋) 가장 간다한 보행이나 여행의 차림

1637.  주지육림 (酒池肉林) 술은 못을 이루고 고기는 숲을 이룬다는 뜻으로 호 화를 극한 굉장한 술잔치로 호화로운 생활을 뜻함

1638.  죽림칠현 (竹林七賢) 중국 위(魏)나라 말엽, 진(晉)나라 초기에 허무를 주장하며 죽림에서 술을 마시며 청담(淸談)을 하고 지내던 유영을 비롯한 일곱 선비

1639.  죽마고우 (竹馬故友) 죽마를 타고 놀던 벗, 곧 어릴 때 같이 놀던 친한 친구

1640.  죽백지공 (竹帛之功) 역사에 남을 만한 공.

1641.  죽장망혜 (竹杖芒鞋) ① 대지팡이와 짚신 ② 가장 간단한 보행이나 여행 의 차림

1642.  중과부적 (衆寡不敵) 적은 수효로는 많은 수효를 대적하지 못한다는 뜻

1643.  중구난방 (衆口難防) 뭇사람의 말을 이루 다 막기는 어렵다는 뜻.

1644.  중구삭금 (衆口鑠金) 여러 사람이 합해 말하면 굳은 쇠도 녹일 만큼 강력 한  것이니 참언의 두려움을 말함

1645.  중농주의 (重農主義) 국가의 부의 기초는 농업에 있다는 경제 사상

1646.  중도이폐 (中道而廢) 어떤 일을 다 이루기 전에 중간에서 그만 둠.

1647.  중언부언 (重言復言) 한 말을 자꾸 되풀이 함.

1648.  중  용 (中  庸) 치우침이나 과부족이 없이 떳떳하며 알맞은 상태나 정도.

1649.  중용지도 (中庸之道) 마땅하고 떳떳한 도리.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평범 함.

1650.  중원축록 (中原逐鹿) 중원은 중국 또는 천하를 말하며 축록은 서로 경쟁  한다는 말. 영웅들이 다투어 천하는 얻고자 함을 뜻함

1651.  중인환시 (衆人環視) 많은 사람들이 둘러서서 봄

1652.  중초인휴지 (衆楚人咻之) 한 사람의 말로 여러 사람의 주장을 이기지 못  함을 뜻한 말

1653.  즐풍목우 (櫛風沐雨) 어지러운 세상에서 어려움과 고생을 참고 견디며 일 에 골몰한다는 말(바람에 빗질하고 비에 몸을 씻음).

1654.  지기지우 (知己之友) 서로 뜻이 통하는 친한 벗

1655.  지독지애 (舐犢之愛) 부모가 자식을 사랑함을 어미 소가 송아지를 핥는데 비유한 말.부모가 자식을 사랑함에 비유하나 그 방법이 지나쳐 좋지 못함 ꁍ 지독지정(舐犢之情)

1656.  지동지서 (之東之西) 동으로 갔다 서로 갔다 함. 곧, 어떤 일에 주관이 없 이 갈팡질팡함을 이르는 말.

1657.  지란지교 (芝蘭之交) 벗 사이에 좋은 감화를 주고받으며 서로 이끌어 나  가는 고상한 교제

1658.  지록위마 (指鹿爲馬)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고 우긴다는 뜻으로, 위압으로 남을 바보로 만들거나 그릇된 일로 남을 속여 죄에 빠뜨리는 일을 말함. 윗사람을 농락하여 권세를 마음대로 휘두르는 것을 말함

1659.  지리멸렬 (支離滅裂) 이리저리 체계가 없이 흩어져 갈피를 잡을 수 없음

1660.  지명지년 (知命之年) 연령 오십을 말함. 지명(知命)은 천명(天命)을 안다  는 뜻

1661. 지록위마 (地鹿爲馬) 중국 진나라의 조고(趙高)가 이세 황제(二世皇帝)에게 사슴을 말이라고 속여 바친 일에서 유래하는 고사로 윗사람을 농락하여권세를 마음대로 함을 뜻함

1662.  지리멸렬 (支離滅裂) 갈가리 흩어지고 찢기어 갈피를 잡을 수 없음

1663.  지성감천 (至誠感天) 지극한 정성에 하늘이 감동함.

1664.  지어지앙 (池魚之殃) 못물로 불을 끄면 물이 말라서 고기에게까지 재앙 이 미친다는 뜻으로 아무 까닭 없이 입는 재앙

1665.  지여부지간 (知與不知間) 알고 모름을 가리지 아니하고 친하고 친하지 않  음을 가리지 아니한다는 뜻.

1666.  지연중지어자불상 (知淵中之魚者不祥) 못 속의 고기를 너무 자세히 보아서는 못 쓰는 것과 같이 정치(情致)를 함에 있어서도 사소(些少)한 일에까지 너무 추궁(追窮)하여서는 국민이 따라오지 않는다는 뜻.

1667.  지원부지근 (知遠不知近) 남의 일을 잘 보이나 자신의 일은 안 보인다는 뜻

1668.  지음 (知 音) : 음악의 고조를 잘 이해하는 사람이라는 뜻. 마음이 서로 잘 통하는 친한 친구를 이르는 말<열자> ꁍ 백아절현(伯牙絶絃)

1669.  지인지감 (知人之鑑) 사람을 알아보는 눈이 있음. 사람의 됨됨이를 파악 할 수 있는 지혜

1670.  지자요수 (智者樂水) 지식이 있는 사람은 막히는 데가 없으므로 거침없 이 흐르는 물을 좋아함. → 인자요산(仁者樂山)

1671.  지족불욕 (知足不辱) 모든 일에 분수를 알고 만족하게 생각하면 모욕을 받지 않는다.

1672.  지족지부 (知足知富) 족한 것을 알고 현재에 만족하는 사람은 부자라는 뜻.  지족자부 (知足者富)

1673.  지척천리 (咫尺千里) 서로 지척같이 가까운데 있으나 소식이 없는 고로 서로의 거리가 천리나 되는 것과 같다는 뜻

1674.지피지기 (知彼知己) 저쪽 형편도 알고 자기네 형편도 앎

1675.  지필연묵 (紙筆硯墨) 종이, 붓, 벼루, 먹의 네 가지를 함께 일컬음 ꁍ 문방 사우(文房四友)

1676.  지행일치 (知行一致) 아는 것과 행함이 같아야 함. ꁍ 지행합일(知行合一)

1677.  지호지간 (指呼之間) 손짓해 부를 만한 가까운 거리. ꁍ 지척지간(咫尺之 間)

1678.  진선진미 (盡善盡美) 완전 무결함

1679.  진수성찬 (珍羞盛饌) 맛이 좋은 음식으로 많이 잘 차린 것을 뜻함

1680.  진인사대천명 (盡人事待天命) 할 수 있는 데까지 노력을 다하고 천명을 기다림

1681.  진적위산 (塵積爲山) 티끌이 모여 태산을 이룸

1682.  진퇴양난 (進退兩難) 앞뒤로 물러날 수 없이 꼼짝할 수 없는 궁지에 몰 린 경우 ꁍ 진퇴유곡(進退維谷)

1683.  진퇴유곡 (進退維谷):가지도 오지도 못할 곤경에 빠짐.

1684.  진합태산 (塵合泰山) 티끌모아 태산. 작은 것도 많이 모이면 나중에는 크  게 이루어짐. ꁍ 적진성산(積塵成山)

1685.  질축배척 (嫉逐排斥) 시기하고 미워하여 물리침.

1686.  차일피일 (此日彼日) 일을 핑계하고 자꾸 기일을 늦춤

1687.  차재두량 (車載斗量) 차에 싣고 말로 된다는 뜻으로 물건이 대단히 많음 을  비유

1688.  차문차답 (且問且答) 한편으로는 물으면서 한편으론 대답함.  

1689.  차호위호 (借虎威虎) 웃 사람의 권위를 빌려 공갈을 하는 자의 비유

1690.  찰찰불찰 (察察不察) 너무 세밀하여도 실수가 있다는 말.

1691.  창랑자취 (滄浪自取) 좋은 말이나 나쁜 말을 들음은 다 자기하기에 달렸 으며 제 탓이라는 뜻

1692.  창상지변 (滄桑之變) 푸른 바다가 변하여 뽕나무밭이 된다는 뜻이니, 인간 세상의 모든 일이 신속하게 변함을 이르는 말 ꁍ 상전벽해(桑田碧海), 창해상전(滄海桑田)

1693.  창업이수성난 (創業易守成難) 이루기는 쉽고 지키기는 어려움

1694.  창졸지간( 倉卒之間) 미처 어찌할 수도 없는 사이.

1695.  창해상전 (滄海桑田) 푸른 바다가 뽕밭으로 변한다. 곧 덧없는 세상 또는  세상이 변함. ꁍ 桑田碧海(상전벽해)

1696.  창해유주 (滄海遺珠)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현자(賢者), 또는 명작(名作) 을 비유함

1697.  창해일속 (滄海一粟) 넓은 바다에 떠 있는 한 알의 좁쌀. 아주 큰 물건 속의 아주 작은 물건. ꁍ 구우일모(九牛一毛)

1698.  채신지우 (采薪之憂) 자기 병(病)을 칭하는 겸사(謙辭)인데, 아파서 나무 를  할 수 없다는 뜻. 일설에는 나무를 하다가 신체가 피로해짐을 뜻한다고 함. 부신지우(負薪之憂)

1699.  처성자옥 (妻城子獄) 아내의 성(城)과 자식의 감옥에 갇혔다는 뜻이니, 처 자가 있는 사람은 집안일에 완전히 얽매여서 다른 일에 꼼짝도 할 수 없음을 이름.

1700.  척확지굴 (尺蠖之屈) 자벌레가 몸을 굽히는 것은 다음에 펴고자 함. 다 른 날에 성공을 기하기 위하여 잠깐 몸을 굽힘을 일컬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