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공식국명 : 쿠웨이트 국 (State of Kuwait)
- 아랍어 : Dawlat al Kuwayt (다울라트 쿠웨이트)/ Al Kuwayt (알 쿠웨이트)
ㅇ 위치 : 북위 28~30도 (한국과 대만 중간), 동경 46-48도 (우랄산맥과 중앙아시아의 카자흐스탄 중간)
ㅇ 면적 : 17,818평방km (경상북도 크기)
ㅇ 기후 : 열대성 사막기후 (연평균기온 26°C)
- 쿠웨이트인 140만명 (30%) 및 외국인 326만명(70%)
ㅇ 수도 : 쿠웨이트시
- 대부분 인구가 쿠웨이트시 및 인근 지역에 집중 거주
ㅇ 언어 : 아랍어 (영어도 일반적으로 통용)
ㅇ 종교 : 이슬람교 (수니파 70%, 시아파 30%)
ㅇ 화폐단위 : Kuwait Dinar (KD)
ㅇ 시차 : 한국과는 6시간 차이 (쿠웨이트 오전 8시는 서울 오후 2시)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Kuwait, Mishref, Diplomatic Zone 2, Street 303, Block 7A, Plot 6,
P.O.Box 4272, Safat 13043, Kuwait (우편물 발송 시)
ㅇ E-Mail : kuwait@mofa.go.k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965) 2537-8621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965) 9919-3048
주재국 신고
ㅇ 범죄, 화재, 응급환자 등 긴급 상황 : 112
의료기관 연락처
ㅇ Sabah 병원 : +965-2483-2446
ㅇ Amir 병원 : +965-2246-8869
ㅇ Mubarak 병원 : +965-2531-1405
ㅇ Al-Baptain 병원 : +965-2484-0300
사건ㆍ사고의 유형
[범죄현황 등 치안상태]
ㅇ 쿠웨이트의 치안 상황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편이나 야간에 인적이 드문 곳을 도보로 이동하는 것은 자제하여야 하며, 여성을 상대로 한 성범죄도 간혹 발생하고 있으니 여성이 혼자 외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교통사고 및 안전사고]
ㅇ 쿠웨이트는 교통사고 사망률이 높은 국가로서 과속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빈발하고 있습니다.
ㅇ 운전시 앞차와의 간격을 충분히 유지하여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추월선인 1차선 운행을 피하여 과속차량과의 추돌사고를 방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교통사고가 발생할 경우 교통에 방해가 되더라도 반드시 차량을 사고현장에 그대로 두고(차량 무단이동시 경찰조사에서 불리하게 작용) 경찰 및 보험회사에 신고하여 사고를 원활하게 수습해야 합니다.
자연재해
ㅇ 특별한 자연재해는 빈발하고 있지는 않지만 겨울에서 봄으로 전환되는 환절기를 중심으로 모래폭풍이 발생하고 심할 경우 1개월 이상 지속되는 관계로 이로 인한 교통사고나 질병에 유의할 필요가 있으며, 겨울철에는 매우 드문 경우이기는 하나 갑작스럽게 국지적인 폭우가 내리기도 합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쿠웨이트의 치안 상황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편이나 야간에 인적이 드문 곳을 도보로 이동하는 것은 자제하여야 하며, 여성을 상대로 한 성범죄도 간혹 발생하고 있으니 여성이 혼자 외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ㅇ 이라크 국경 지역, 베두인(쿠웨이트내 무국적 유목민)이 다수 거주하는 Jahra 지역, 제3국인 남성노동자 밀집거주지역인 6번도로 선상의 Khaitan, Jleeb Al-Shyoukh, Hasawi 지역 등을 방문하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걸프전당시 이라크군이 다량으로 매설한 지뢰로 인한 사고가 아직도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니, 사막 및 섬 등 인적이 드문 장소에 대한 개별적인 출입은 삼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문화
ㅇ 친한 경우가 아니면 종교나 상대방 부인이나 여자 가족에 관한 이야기를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며, 여주인이나 여자 가족을 위한 선물 증정, 여주인에 대한 안부 문의, 동의없이 무슬림 여성의 사진을 촬영하는 행위 등도 금기시되고 있습니다.
ㅇ 일반적으로 쿠웨이트인이 제공하는 아랍커피와 홍차는 마시는 것이 예의이며, 물건을 주고받을 때는 오른손을 사용하여야 하며, 발바닥을 상대방에게 보이면 실례가 되니 면담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종교관련
ㅇ 쿠웨이트는 이슬람교순니파 70%, 시아파 30%)가 국교이나, 국왕칙령으로 개신교, 천주교, 성공회, 콥틱교, 동방정교, 그리스 정교, 아르메니아 정교의 활동(불교 등은 불허)을 지정된 교회(개신교: National Evangelical Church, 천주교: Holy Family Cathedral 등 4개 성당)에 한하여 허용하고 있습니다.
ㅇ 다만, 지정된 장소이외에서의 종교활동 및 무슬림에 대한 선교행위는 엄격히 금지되며 적발시 추방 등 법적조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주류 문제]
ㅇ 쿠웨이트는 엄격한 이슬람국가로서 주류의 음용, 유통, 소지 등의 행위가 법적으로 일체 금지하고 있으며, 두바이 등과는 달리 호텔에서의 주류판매도 일제 금지되어 있습니다.
ㅇ 주류소지, 음주운전 등 관련 불법행위가 적발되었을 때에는 형사처벌 대상이 되는 점을 감안하셔서, 여행자 휴대품, 이사화물, 회사업무물품 송부 계기 등 어떠한 경우에도 주류를 반입하지 마시기 바라며 공공장소내 음주, 음주 운전도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ㅇ 쿠웨이트내 우리국민 사건사고의 다수는 주류 소지, 음주 운전 등 주류와 연관되어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인관계 문화]
ㅇ 쿠웨이트인 대부분은 전통 이슬람 복장을 착용하고 있으나 외국인에 대해서는 이러한 복장을 강요하지는 않으므로 외국 여성은 Hijab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ㅇ 다만, 여성의 경우 가능한 무릎 아래까지 내려오는 치마와 어깨가 드러나지 않는 보수적인 의상을 착용함
팁 문화
ㅇ 쿠웨이트 일상생활에서 팁문화의 전통이 강하게 있는 편은 아니지만 선진국 국민에 대해서는 팁을 기대하는 분위기가 있기 때문에, 만족한 서비스를 제공받은 경우 개인 판단하에 팁을 줄 수도 있습니다.
ㅇ 고급 호텔, 레스토랑 등은 일반적으로 봉사료가 청구서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별도로 팁을 줄 필요는 없지만, 봉사료 미포함시에는 상황에 따라 팁을 줄 수 있습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자동차 운전석 위치가 한국과 동일, 신호체계 동일, 단기 방문비자(Entry Visa) 소지시 국제운전면허증 사용 가능(거주비자 발급 후, 반드시 운전면허증 교환 또는 주재국 운전면허증 취득 필요. 무면허운전은 조사 없이 통상 1-2일내 추방처분 받는 중대한 위반임)
관련 사건사고 사례
[음주운전 사고]
ㅇ 현지 진출 우리 건설 근로자 2명이 2018.11.13.(화) 22:30 경 주재국 알주르 방향 산업도로에서 주취상태로 운전하다가 차량사고를 내고 현장에서 체포, 경찰서에 구금되는 사건 발생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경찰(112)에 신고 및 재외공관 긴급연락처로 연락
[대중교통]
ㅇ 버스나 택시는 주로 제3국인들이 이용, 대부분 자가용을 이용함
기타 유의사항
ㅇ 쿠웨이트는 보수적인 이슬람 국가로서 술·돼지고기 음용이 허용되지 않음. 주류 반입 및 주취로 인한 사건 발생 시 경고 조치 없이 주재국으로부터 추방처분을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 필요
날씨
ㅇ 열대성 사막기후입니다
- 아라비아 반도에서 가장 더운 지역(6-8월은 세계 최고기온)이고, 겨울에는 아라비아 반도에서 가장 추운 지역
ㅇ 5~8월에는 최고기온이 수시로 50도 이상을 상회할정도임
- 극도로 고온건조한 여름철의 주간에 장기간의 야외 활동을 하는 경우, 일사병ㆍ열사병 등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으니, 여름철에는 야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하시고, 야외 활동시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이동시에는 반드시 차량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도보이동은 바람직하지 않음)
- 사막지역에서 불어오는 모래폭풍은 연중 수시로 발생하여, 호흡기ㆍ안과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니, 모래폭풍 발생시에는 가급적 불필요한 외출을 하지 마시고 야외활동은 최소화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