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위치: 자카르타 동방 2,200Km, 발리섬 동남방 1,200Km, 호주 북부 다윈에서 북서방향 700Km 지점에 위치한 티모르섬의 동부, 남방 9°, 동경 126°
ㅇ 국명: 동티모르민주공화국(Democratic Republic of Timor-Leste)
ㅇ 수도: 딜리(Dili)
ㅇ 면적: 15,007㎢(우리나라 강원도 면적)
ㅇ 계절: 우기(11월~5월), 건기(6월~10월)
ㅇ 언어: 테툼어(Tetum), 포르투갈어(공용어)/인도네시아어, 영어(실용어)
ㅇ 종교: 카톨릭(90%), 개신교, 이슬람교, 힌두교
ㅇ 화폐 : 美 달러(단 1달러 이하는 독자적으로 센타보(centavo, 美센트화와 동일)화 사용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Avenida de Portugal, Motael, dili, Timor-Leste
ㅇ 이메일 : koreadili@mofa.go.k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670) 332-1635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670) 7723-5068, 7844-1778
주재국 신고
ㅇ 범죄 및 사건사고 신고(경찰) : 112
ㅇ 화재신고 : 115
ㅇ 동티모르 국립병원 : 331-1008(앰뷸런스 : 110)
의료기관 연락처
ㅇ 국립병원(Hospital Guido de Valardades)
- 주소 : Rua Bidau Toko Baru, Dili
- 전화번호 : (670)331-1000(1008)
ㅇ Stamford 클리닉 : (670)331-0141
ㅇ cindranita 클리닉 :(670)7599-3812
ㅇ DMC : (670)7742-8888
사건ㆍ사고 현황
ㅇ 주재국 정부의 공식 통계발표는 없습니다. 무술단체간 세력다툼이나 일부 반정부무장단체에 의한 치안이 불안한 일부지역(특히 바우카우지역)으로 이동시 주의가 특히 요구됩니다. 기타 절도, 강도, 돌멩이 투척 등의 사건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2014년 12월말부터 2015년 1월간 주재국 무술단체(Martial Arts Group, MAG)간 세력타툼으로 3명이 사망하고 집 7채가 전소되는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 상기 무술단체(대부분 PSHT, IKS 등 인도네시아에서 들어온 것들임)들은 2006-2008년간 발생한 주재국 소요사태와도 관련되어 있는 조직으로 지난 2003년 주재국 정부에 의해 불법화 된 단체임에도 불구하고 상기과 같은 사건으로 동 단체들이 여전히주재국내에서 활동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 주재국 경찰 및 군내조직에도 상기 상당수 무술조직원들이 활동하고 있음을 볼 때 2017년 주재국 총선 및 대선에도 일부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ㅇ 2015년 3월부터 시작된 주재국 군경합동치안부대에 의한 주재국 반정부 무장단체인 마우베레혁명평의회( 의장 : 마욱모룩) 추종자 검거 작전이 본격화 된 이후 전반적으로 주재국내 일부지역(바우카우주) 치안상황은 불안정한 상황입니다.
ㅇ 주재국 군경합동팀과 반정부단체인 KRM과의 총격전으로 마침내 2015.8.8 마욱모룩이 사망함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주재국 치안상황은 나아질 것으로 추정되나 마우모룩을 추종하는 세력들에 의한 국지적 소요사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우리 국민들에게 주로 발생하는사건]
ㅇ 우리 국민들에 대한 살인, 강도 등 강력범죄는현재까지 발생하고 있지 않으나 연말 연초나 혹은 이사할 즈음 집에 보관한 귀중품들이 도난 당하는 경우가 발생하였습니다.
ㅇ 또한, 차에 물건 등을 두고 내리는 경우 차 창문을 부수고 차량내 물건을 훔쳐가는 경우도 있으며 특히 차량이동시 현지인이 오토바이 등을 타고 차를 뒤좇으면서 동 차량에 의해 피해를 입었다고 하면서 돈을 요구하는 경우로 신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ㅇ 여성들의 경우 혼자서 이동하거나 택시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현지인들에 의해 성추행 등을 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ㅇ 무엇보다도 주재국에서 마약관련 활동에 연루될 경우 즉시 체포되어 상당히 중하게 처벌됨에 따라 주의가 요구됩니다.
ㅇ 특히 주재국에서는 사람들이 많이 모인 경우 예기치 않게 폭력으로 변하는 경우가 있어 그런 경우 재빨리 그 자리에서 벗어나는 것이 필요합니다.
ㅇ 그 밖에 당지에서 활동중인 외국인들이 겪는 하기와 같은 일반범죄에도 노출이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일반사건/사고 유형]
ㅇ 12.12월 유엔경찰 철수 이후부터는 동티모르 경찰이 치안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ㅇ 수도인 딜리(Dili)(인구: 약 20만명)에서는 절도, 강도, 날치기 등 범죄가 지속 발생되고 있으며, 지방의 치안상황은 좀 더 취약합니다.
ㅇ 야간에는 갱단등 범죄 집단의 활동이 목격되며, 택시기사들이 승객을 대상으로 강도 행위를 벌이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오토바이를 이용하여 은행이나 슈퍼마켓 근처에서 나오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핸드백을 낚아 채 달아나는 소매치기 범죄도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ㅇ 택시 요금을 고액권으로 지불 시 잔돈이 없다는 이유로 거스름돈을 돌려주지 않는 사례가 많으니 택시 이용 시에는 1불짜리 지폐와 동전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택시는 미터기가 없어 탑승전 미리 요금을 협상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주정차된 차량의 유리를 깨고 지갑, 가방 등을 탈취해 가는 범죄도 있으니 개인 차량 이용 시 차량 내에 중요한 물품 등을 남기지 마시기 바랍니다.
ㅇ 범죄의 주원인이 빈곤, 실업 등 생계문제와 관련된 것들인 만큼 화려한 복장이나 장신구 착용, 과다한 현금 소지 등은 피하여 주시고, 주야를 막론하고 외진 곳의 출입을 자제해야 합니다. 외출 시는 가급적 3명 이상 단체로 다니는 것이 보다 안전합니다.
ㅇ 한국인에 대한 이미지는 좋으나, 아시아인들에 대한 야유, 시비걸기 등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외국인 거주 시설이나 주택에 동네 청년들이 돌멩이를 투척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ㅇ 주재국 이동시 안전을 위해 현지인을 동행하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외국인이 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차량으로 사고를 유발할 경우 사고 지역의 불량배들을 중심으로 주민들이 폭력적으로 돌발, 고액의 보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순식간에 수십 명의 현지인들이 주위에 몰려들기 때문에 휴대폰을 통해 경찰(112) 및 대사관에 도움을 청하는 등 지혜롭게 대처하고 현장을 최대한 신속히 대피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ㅇ 도로에 염소, 돼지, 닭, 개 등 가축들이 활보하는 경우가 많고, 우기시 토사가 무너져 도로가로 덮치는 경우가 많음으로 운전 시 특히 주의를 요합니다. 운전 중 가축을 치었을 경우, 주인에게 적절한 보상을 한 후 현장을 신속히 떠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도로 가로등이 취약하여 야간 운전은 가시거리가 짧아 유의하여야 합니다. 지방을 여행하거나 야간 운전 시 돌멩이를 던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주민들 가운데는 외국인들에게 특별한 이유나 감정이 없이 습관적으로 돌멩이를 던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ㅇ 출퇴근 시간 등 번잡한 시간을 이용하여 외국인이 운전하는 차량에 고의로 오토바이 접촉사고를 일으켜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도 간혹 있으니 직접 운전 시 오토바이를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연재해
ㅇ 동티모르 인근 해안지역에 지진이 발생하는 경우가 관측되고 있습니다.
ㅇ 2021년 4월, 최근 40년 이내 최악의 홍수 피해로 36명 사망자, 10명 실종자 발생(우기)
ㅇ 열대성의 소나기가 쏟아질 때는 낙뢰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니 차량운전시 특히 주의가 요구되며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배수시설, 저수지, 댐 등의 부재로 집중 호우 발생 시 도로, 강, 계곡이 일순간에 범람하며, 산사태는 물론, 불어난 물살에 사람들이 실종되는 사고가 빈발하므로, 우기(11월~5월)시 여행은 최대한 자제하고, 여행 중 호우를 만나는 경우 신속히 높은 지대로 안전하게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또한 우기에는 지방의 도로가 유실되거나 산사태로 막히는 경우가 빈번한바, 지방 여행시는 도로 상황을 사전에 점검해야 합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주재국 바우카우 지역(특히, 라가(Laga), 바기아(Bagia)) 및 라우템주 일부 지역(특히 Luro)에는 반정부 무장단체가 활동하는 지역으로 이동시 주의가 요구됩니다.
ㅇ 수도 딜리를 여행시 큰 도로 등을 이용하고, 마을 안쪽이나 이면 도로는 가급적 피하여야 합니다. 동티모르는 부족, 마을, 촌락 공동체 성향이 강하므로, 외딴 마을에 방문하시는 경우 주의 하셔야 합니다. 특히, 딜리 베보눅(Bebonuk)과 베토(Beto) 등 일부 지역은 범죄 발생이 빈번하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ㅇ 우기에 지방을 여행할 경우 불량배들이 “파손된 도로를 수리했다거나, 교통 장애물을 제거했다.” 면서 지나가는 차량을 세운 뒤 도끼와 칼 등으로 위협하면서 통행세(약 5~10불 내외)를 강요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한적한 산이나 외딴 곳에서 발생되므로, 이런 상황에서는 저항하지 않는 것이 더 큰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반문화
ㅇ 오전(본디아, Bondia), 오후(보아따르데, Boatarde), 저녁(본노이떼, Boanoite)인사 및 감사인사(오브리가도, Obrigado) 등의 현지 기본 인사말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여행시 수시로 인사말을 건네면, 대부분 인사말로 화답해 줍니다.
종교관련
ㅇ 종교의 자유가 있으며, 인구의 90%가 카톨릭이고 소수의 이슬람교, 기독교, 불교 등이 있습니다. 성당 방문 시에는 단정한 복장으로 방문하는 것이 좋으며, 소수 종교도 존중하시고 사원 방문 시 또한 단정한 복장으로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팁 문화
ㅇ 동티모르는 팁 문화가 일반적이지 않고 호텔이나 식당 등의 계산서에 봉사료가 포함된 경우도 있으나, 외국인들은 일반적으로 봉사한 직원에게 소액을 지급하기도 합니다.
ㅇ 일부 호텔이나 식당에서는 세금을 별도로 부과하기도 합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자동차 운전석 위치가 한국과 반대입니다. (일본, 유럽과 동일)
ㅇ 수도 및 지방도시에 신호체계 극히 드뭅니다.
ㅇ 산악 지형이 국토의 대부분이며 도로 상태(비포장, 차선, 가로등) 열악합니다.
- 수도 딜리 중심부 3km 반경 정도만 포장이 되어 있으며, 이외 수도를 포함한 대부분 도로 비포장
- 산악 지형이 국토의 70%이상을 차지하며 고갯길이 많으나 가드레일이 없습니다.
- 수도 딜리 중심부를 제외하면 가로등 체계가 정비되어 있지 않습니다.
- 도로망은 딜리를 중심으로 동서남북으로 개설돼 있으나 대부분이 산허리와 해안선을 끼고 개설된 폭이 좁은 2 차선 도로이며 80퍼센트 이상이 비포장 도로 입니다. 국토의 지형이 험준한 산맥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직선의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것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여, 우리나라의 각 산에 산불 방지를 목적으로 건설된 소방도로 상태보다도 떨어집니다.
딜리 시내를 제외한 지방의 대부분의 도로가 가파르고 커브가 심하며 깊이 페인 구덩이가 많은 비포장 상태이며, 4륜구동만이 운행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 차량등록증, 차량정비검사서 및 운전면허증을 항상 소지해야 합니다.(불심검문)
※ 한국운전면허증 및 국제운전면허증 인정되나 장기 체류시, 동티모르 운전면허증으로 교체 권장
ㅇ 대부분 도로와 인도간 구분이 없고, 인도가 없거나 매우 좁으며, 횡단보도 또한 부재하여 보행 환경 극히 열악합니다.
- 운전시 행인과의 간격을 주의해야 합니다.
- 신호등과 횡단보도 부재로 인해 무단횡단이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ㅇ 특히 운전중 교통사고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갑자기 몰려들기 때문에 만약 신변 위협을 느낄 경우 빨리 그 자리에서 벗어나 가까운 경찰서로 가서 신고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낮은 교통법규 이해도 △오토바이 및 택시의 지나친 공격적 운전으로 인해 사고 발생률 높음
- ‘18년에도 당지 UN직원이 오토바이 사고 부상
ㅇ 경찰의 음주단속이 부재하여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고 발생 빈번
ㅇ 연말연시 야간에는 현지인이 주변 차량에 돌을 던지거나 화살촉을 발사하여 사고를 유발, 현금을 요구하는 경우도 존재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경찰(112)에 신고 및 재외공관 긴급연락처로 연락하십시오.
ㅇ 현지인이 차량을 따라오며 고의로 시비를 걸 경우, 정차하지 말고 현장을 벗어나 우리 대사관 또는 인근 경찰서로 이동해 도움을 요청
대중교통
ㅇ 대중교통 수단으로는 딜리 시내에서 운행되는 미크로렛이라 불리는 미니밴 버스가 있으나, 기종이 너무 노후화(안전하지 않음) 되었으며 에어컨도 없고 너무 비좁음은 물론, 일정한 터미널이나 정류소가 없고 운행 시간이 불규칙하며 오전 6시-저녁 7시경까지만 운행하기 때문에 외국인이 이용하기에는 불편한 점이 매우 많습니다.
ㅇ 택시의 경우 대부분 노란색 차량이며, 택시를 잡기는 힘들지 않습니다. 택시는 미터기가 없으므로 탑승전 가격을 협상하여야 하고, 소액권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 최근 미터기 택시 도입(소수차량)
ㅇ 야간에 긴급히 사용해야할 경우에 대비하여, 택시 기사의 휴대폰 번호를 파악하고 있으면, 야간에도 콜이 가능합니다. 다만 대부분이 10년 이상이 된 노후 차량임은 물론 에어컨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업무 상 쾌적하게 사용하기에는 부적합 합니다. 따라서 업무 수행 시에는 렌터카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임대요금은 1일당 100~150불 내외입니다.
ㅇ 딜리와 지방 사이를 운항하는 교통수단으로는 미니버스와 트럭이 있습니다. 트럭의 경우 화물 적재 공간에 의자를 설치하여 운행하며 요금은 미니버스의 절반 수준이나 안전상 매우 취약합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지방 방문시 도로상태가 열악하고 차량정비소 및 주유소가 미비한 실정임을 감안, 여분의 장비(예비 타이어, 비상 유류 등) 준비를 권장합니다.
ㅇ 특히 우천시 산사태로 인해 도로가 유실된 경우가 많으므로 지방 방문시 사전에 도로상황을 면밀히 확인해야 합니다.
날씨
ㅇ 연평균 기온 : 27℃∼30℃내외(열대와 아열대 기후의 중간정도)
ㅇ 우기(11월∼5월), 건기(6월∼10월)
ㅇ 지역에 따른 강수량 편차가 크며, 7월-8월은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편입니다.
기타
ㅇ 말라리아, 뎅기열, 일본뇌염, 간염, 결핵 등 발병률이 높으며, 특히 말라리아, 뎅기열에 감염될 위험이 아주 높은데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병원 시설이나 의사가 부족합니다. 증상이 심한 뎅기열 등의 감염 판정 시에는 호주 또는 인도네시아로 신속히 후송, 치료를 받는 것도 필요합니다. 주재국 체류 중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모든 예방조치를 취해야 하며,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하여 모기에 물리더라도 발병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ㅇ 주재국의 경우 병원내 의사 수가 부족하며 의료시설도 낙후되어 있어 중병의 경우 인근 싱가포르나 발리로 이동하여 치료를 받아야 함으로 비싼 치료비를 감안, 입국 이전에 비상시를 대비하여 반드시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ㅇ 물은 반드시 병에 든 생수(mineral water)를 구입해서 마셔야 하며, 식당에서 음료수에 넣어 주는 얼음도 가능한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울러 열대지방의 특성상, 생선회, 익히지 않은 채소 등 날것을 먹기보다는 삶거나, 튀기는 등 조리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위생상 안전하다고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