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아민(비타민 B1) 결핍 시 식사요법 Thiamine deficiency

반응형
  • 티아민(비타민 B1)이란?

 

티아민(비타민 B1)은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B군 중 하나로 우리 몸의 생명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데 필요한 비타민이에요. 

 

  • 티아민 결핍이란?

 

티아민 결핍증은 섭취 부족 또는 흡수불량으로 인해 생기는 증상이에요. 신경성 식욕부진, 중증 임신성 구토 환자, 만성 혈액 투석 환자, 만성 음주, 암, 지속적인 금식이나 장기간 정맥 영양 공급 등의 요인으로 티아민이 결핍될 수 있어요. 또한 흰쌀을 주식으로 섭취하거나 지나치게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는 사람, 티아민이 결핍된 식사를 하는 엄마의 모유를 먹는 영아도 티아민 결핍이 생기기 쉬워요. 

 

  • 티아민 결핍의 증상

 

티아민이 결핍되면 초기에는 불안, 두통, 피로, 허약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요. 결핍이 심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은 심혈관계와 신경계 장애를 보이는 각기병이에요. 심혈관계를 침범할 경우 말초혈관이 확장되거나 심장근육이 약해져 심부전증, 부종 등이 나타나요. 신경계를 침범할 경우 근육통이나 팔다리의 감각, 운동 및 반사 기능에 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요.

 

  • 티아민 결핍 시 식사요법

 

티아민 결핍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와 상의를 통해 먼저 약물치료를 하고, 티아민이 풍부한 식품 섭취와 함께 금주해요. 티아민의 가장 좋은 급원 식품은 돼지고기와 콩류이고, 곡류의 껍질에도 풍부하기 때문에 흰쌀보다는 통보리, 현미, 잡곡류를 섭취하는 것이 더 좋아요. 이외에도 해바라기씨, 밤, 감자 등에도 풍부해요. 일반 성인의 경우 하루 티아민 권장량은 남자는 1.2mg, 여자는 1.1mg 이에요. 임신부와 수유부는 하루에 0.4mg을 더 추가하여 섭취하는 것을 권장해요. 

 

▲ 티아민이 풍부한 현미와 잡곡류

 

티아민은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물에 녹아 손실되기 쉽고 열에 약해요. 따라서 티아민의 손실을 최소화하기위해 돼지고기와 같은 육류의 경우 삶는 것보다 볶거나 구워서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채소의 경우에는 채소를 가열조리하는 과정에서 손실되지 않도록 겉절이처럼 생채소 그대로 먹는 것이 좋아요. 익혀 먹어야 한다면 짧은 시간 내에 데치거나 조리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