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데이 (White Day) - 아시아에서 3월 14일에 지내는 상업성을 띤 기념일

반응형

화이트데이(영어: White Day)는 일본에서 유래한 날로 일본, 대한민국, 중국, 대만, 홍콩,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에서 3월 14일에 지내는 상업성을 띤 기념일이다.

 


아시아에서는 밸런타인데이에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화이트데이에 남자가 여자에게 사탕을 선물하는 날로 되어 있다. 서양에서는 화이트데이가 없고, 밸런타인데이에만 남녀가 서로 선물을 교환한다.

화이트데이는 1970년대 ~ 1980년대에 일본 과자업체들에 의해 상업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져 일본 전역으로 퍼지고 대한민국, 대만 등에 전파되었다는 게 정설인데, 일본에서는 마시멜로, 비스킷, 사탕 등의 제조업체들이 서로 원조라고 홍보하고 있다.

이중 일본의 전국 사탕공업 협동조합(全国飴菓子工業協同組合)은 1978년 "사탕을 선물하는 날"로 화이트데이를 만들어 1980년부터 이를 일본의 국민적 행사로 발전시키기로 모든 조합원(사탕제조업체)들이 함께 힘쓰기 시작했다고 밝히고 있다.

밸런타인 데이의 시초가 유럽이면서 사연이 있는 것과는 달리, 화이트 데이는 밸런타인 데이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일본의 전국사탕과자공업협동조합(全國飴菓子工業協同組合)에서 매출 증진과 재고 처리를 위해 1978년부터 화이트데이 위원회를 조직해 2년의 준비 기간을 거쳐 1980년에 시작한 상술의 기념일. 공식 홈페이지(日).

러시아에서 유래가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러시아의 하바롭스크 지방에서 매년 3월 중순에 열리는 봄 축제인 쿠라다에서 한 사람이 파티가 끝나고 집에 가던 중 동사하자 사람들이 보드카가 없어서 그가 죽었다고 생각해 보드카를 주고받기 시작했다가 투명한 보드카에서 화이트 데이가 유래했다는 주장도 있다.

선술했듯이 일본의 전국사탕과자공업협동조합이 처음부터 사탕을 판촉하기 위해 만들었다고 했으나 원래 1970년대 한 제과업체에서 당시 비인기 제품인 마시멜로를 판촉하기 위해 마시멜로 데이를 만들어 이 이름으로 불리다가 전국사탕과자공업협동조합이 이 날을 계기로 사탕을 주는 날로 만들었다. 기사, 링크. 그래서 이름이 화이트였던 것.

 

언어별 명칭
한국어
화이트 데이
덴마크어, 독일어, 베트남어,
White Day
영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Белый день(Belyy den')
마인어
Hari Putih
스페인어
Día blanco
아랍어
اليوم الأبيض(alyawm al'abyad)
일본어
ホワイトデー(Howaitodē)
중국어
白色情人節/白色情人节(Báisè Qíngrénjié, 백색정인절)
페르시아어
روز_سفید
히브리어
היום הלבן(hium hlbn)
네덜란드어
Witte Dag
노르웨이어
Hvit dag
아르메니아어
Սպիտակ օր(Spitak or)
아제르바이잔어
Ağ gün
우크라이나어
Білий день(Bilyy denʹ)
크로아티아어
Bijeli dan
태국어
ไวต์เดย์(Wịt̒ dey̒)
폴란드어
Biały Dzień
헝가리어
Fehér nap
힌디어
सफेद दिन(saphed din) , یوم سفید(saphed din)(우르두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