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Urinary calculus(Urinary stone)]

반응형

  • 요로결석의 정의

요로결석은 신장, 요관, 방광 등 소변이 흐르는 길인 요로에 생긴 돌을 의미하며, 결석이 요관을 통과하며 급성 통증이 발생하는 비교적 흔한 질환입니다. 생명에는 치명적이지 않으나 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재발이 흔해 재발 예방이 필수적인 질환입니다. 갑작스럽게 심한 복통을 유발하는 급성담낭염, 급성게실염, 세균성방광염, 급성충수돌기염 등과 감별해야 합니다.

 

  • 요로결석의 증상

흔한 증상으로는 갑작스럽게 찌르는 듯한 옆구리 통증과 무통성 육안적 혈뇨가 있습니다. 심한 통증과 함께 구역, 구토가 동반될 수 있으며, 결석이 움직일 경우 통증의 위치가 변화합니다. 결석이 요관 중부에 위치할 경우 복부에서 주위로 뻗치는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요관 하부에 위치할 경우 남성은 같은 쪽 음낭에, 여성은 같은 쪽 외부 생식기에 주위로 뻗치는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요로결석의 원인

결석 생성 위험을 높이는 식이 인자에는 동물성단백질, 옥살산염, 나트륨, 수크로스, 과당이 있습니다. 위험을 낮추는 식이 인자로는 칼슘, 칼륨, 그리고 피테이트가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결석 종류는 옥살산칼슘석으로, 음식의 옥살산은 대부분 흡수되지 않고 소변에서 결석을 이루는 반면 칼슘 섭취가 장내 옥살산 흡수를 높여 소변내 옥살산을 낮춥니다. 결석 가족력이 있는 경우 2배 이상 위험이 증가하며 일차성 옥살산뇨증, 시스틴뇨증이 유전적 요인에 해당합니다. 신우요관폐색, 신배 게실, 신배 낭종, 요관협착, 방광류와 같이 요로에 해부학적 이상이 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아시클로비어, 아타자나비르와 같은 약물로 구성된 결석이 형성되거나 요로감염에 의해서도 결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요로결석의 진단 및 검사

혈뇨가 없는 경우에도 요로결석을 배제할 수 없으며 진단은 주로 문진, 신체진찰, 소변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신체진찰에서 늑골척추각 압통 여부와 하지부종 여부를 반드시 평가해야 합니다. 소변검사를 통해 감염 여부를 확인하며 감염이 의심될 경우 반드시 소변배양검사를 진행합니다. 영상학적 검사는 요로결석 진단에 가장 중요하고 정확한 검사로 단순 복부 방사선사진과 복부초음파를 이용해 결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진은 보통 컴퓨터단층촬영(CT)으로 하며 이는 가장 민감하고 적합한 검사방법으로 결석의 크기와 위치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급성요로폐쇄가 있을 경우 신장기능에 대한 평가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요로결석 수술을 하는 경우 제거된 결석의 성분검사를 시행합니다.

 

  • 요로결석의 치료

통증 조절과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결석의 자연적인 배출 속도를 높이기 위해 알파 차단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시술이나 수술 등의 적극적인 치료는 요로감염의 징후가 있지 않은 한 최대한 미루며 결석이 6mm 이상이거나 해부학적 이상이 동반되어 자연적인 배출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또는 극심한 통증이 가라앉지 않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시술이나 수술 방법은 결석의 크기, 위치, 구성성분 등을 고려해 결정합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extracorporeal shock wave lithotripsy, ESWL)은 가장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체외에서 충격파를 가해 결석을 부수는 치료법입니다. 마취가 필요 없으며 부작용이 적어 소아나 노약자에게도 시행 가능합니다. 하지만 임산부, 약물로 교정되지 않은 출혈성질환, 대동맥류 환자 등에서는 시행할 수 없습니다. 수술적 방법으로는 내시경으로 접근해 도구나 레이저를 이용해 결석을 조각내어 꺼내는 요관내시경하 결석제거술이 있습니다. 결석의 크기가 2cm보다 큰 경우에는 경피적 신쇄석술을 통해 결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개복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