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폐증 [Pneumoconiosis]

반응형

  • 진폐증이란?

진폐증은 폐에 손상을 입히는 물질로 이루어진 분진(먼지)을 흡입하고 난 뒤 나타나는 폐질환이에요. 어느 정도 크기가 큰 분진은 기침을 통해 다시 몸 밖으로 빠져나올 수 있지만, 미세한 분진은 폐로 들어가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주변에 염증을 일으켜요. 염증이 계속되면 폐 조직에 흉터가 생기고, 섬유화되면서 폐가 온전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돼요. 진폐증은 먼지가 발생하는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생기는 직업성 폐질환 중 하나예요. 

 

  • 진폐증의 증상

진폐증의 증상은 원인이 되는 물질에 노출되기 시작한 뒤 몇 년 이상이 지나서 나타나기도 해요. 진폐증의 원인이 되는 물질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숨이 차는 거예요. 몸을 움직이면 숨이 차서 활동이 어려워져요. 기침과 가래도 생겨요.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통증을 느끼기도 해요. 폐의 기능이 떨어지면 심장의 기능도 같이 떨어지는 폐성심(폐심장증)이 생기기도 해요. 결핵이나 폐암 같은 다른 폐질환의 위험도 커져요.

 

  • 진폐증의 원인

 

석탄 채굴이 활발하던 시기에는 미세한 석탄 분진이 진폐증의 주된 원인이었어요. 석탄이 원인이 되어 광부들에게 생기는 진폐증은 탄광부 진폐증이라고도 불러요. 이 외에도 돌이나 모래에 들어 있는 규소가 원인이 되는 규폐증, 현재는 사용이 금지되었지만 건축 자재로 많이 쓰였던 석면이 원인이 되는 석면폐증도 진폐증의 한 종류예요. 금속이나 면, 석회나 건초도 진폐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 진폐증의 진단

 

진폐증이 의심되면 직업이나 작업 환경, 병력을 확인해요. 언제 증상이 시작되었는지, 위험한 물질에 얼마나 노출되었는지, 적절한 보호장구가 있었는지 확인해요. 흉부 X선이나 CT 등의 영상 검사로는 폐가 얼마나 손상을 입었는지 알 수 있어요. 폐 기능검사나 동맥혈 가스 검사로 호흡에 어느 정도 문제가 있는지도 확인해요. 다른 질환이 동반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기 위해 폐결핵이나 심장 기능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기도 해요.

 

  • 진폐증의 치료

 

진폐증 대부분은 원인이 되는 물질에 더는 노출되지 않더라도 폐가 이전 상태로 돌아오기는 어려워요. 대신 진폐증이 악화하지 않고 증상을 조절하는 것을 목표로 치료해요. 기침과 가래를 완화하는 약이나 기관지를 넓혀주는 약, 산소 치료로 호흡을 도와줘요. 흡연은 진폐증을 악화시키는 중요한 원인이라서, 흡연하고 있다면 담배를 끊을 수 있도록 도와요. 호흡기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의사의 처방에 따라 폐렴구균 백신을 접종하고, 매년 인플루엔자 백신도 접종하는 것이 좋아요.

 

진폐증은 예방이 중요해요. 먼지가 많은 곳에서 일할 때는 마스크 같은 정해진 보호장구를 착용하세요. 작업장은 자주 환기를 시키거나 적절한 공조 장치를 사용해서 분진을 제거하세요. 정기적으로 흉부 X선을 포함한 건강검진을 받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