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레늄 결핍 [Dietary selenium deficiency]

반응형

  • 셀레늄의 역할

셀레늄은 우리 몸에 아주 적은 양이 존재하지만, 꼭 필요한 무기질 중 하나예요. 셀레늄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 작용을 해요. 화학 반응 때문에 손상되는 세포를 보호해주는 역할이에요. 갑상선 호르몬에도 영향을 미치고, 면역력이나 염증반응과도 관련이 있어요.

 

  • 셀레늄 결핍의 증상

 

셀레늄 결핍은 대단히 드물어요. 토양에 셀레늄이 많이 부족한 일부 나라에서만 드물게 셀레늄 결핍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요. 뼈와 근육이 약해져요. 심장의 근육에도 영향을 미쳐서 심근병증이 생겨요. 갑상선 호르몬의 재료가 되는 요오드도 같이 부족하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나타나면서 고이터라는 갑상선종도 생길 수 있어요. 이 외에도 셀레늄이 부족하면 감염에도 취약해져요. 남성의 생식능력이 저하되거나 암의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는 보고도 있어요. 

반대로 셀레늄을 과하게 섭취해도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많은 셀레늄을 장기간 섭취하면 탈모나 오심, 구토가 생길 수 있어요. 손톱이 쉽게 부서지거나 변형되기도 해요. 

 

  • 셀레늄 결핍의 고위험군

 

일상적으로 건강한 식사를 하는 사람은 셀레늄 결핍을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하지만 소장을 절제한 환자, 흡수 장애가 있는 환자, 오랫동안 식사를 하지 못하고 정맥주사로만 영양을 공급받는 환자, 경관 유동식을 섭취하는 환자는 주의가 필요해요.

 

  • 셀레늄의 급원식품 

 

셀레늄은 동물의 내장이나 생선, 살코기에 많이 들어있어요. 곡류나 마늘, 양파 같은 식물에도 함유되어 있어요. 동물사료나 흙에 포함된 셀레늄의 양에 따라 식품에 들어 있는 셀레늄의 양도 차이가 커요. 

 

건강한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있다면 셀레늄 결핍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하지만 염증성 장질환이 있다거나 경관 유동식으로 식사를 대체하고 있다면, 셀레늄을 포함한 미량 무기질을 적절하게 섭취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는 것이 좋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