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12 결핍 빈혈 [Vitamin B12 deficiency anemia]

반응형

  • 비타민B12 결핍 빈혈이란?

비타민B12 결핍 빈혈은 비타민B12가 부족해 생기는 빈혈로, 심해지면 신경 손상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 보충제를 투여해 증상을 해결할 수 있지만, 신경 손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회복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예방과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 비타민B12 결핍 빈혈의 정의

비타민B12는 수용성 비타민인 B군 중 하나로, 적혈구 형성, 세포대사, 신경 형성, DNA 형성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되는 비타민으로, 코발라민(cobalamine)이라고도 합니다. 비타민B12는 소고기, 돼지고기 등의 육류, 달걀, 우유, 연어 등의 동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다른 수용성 비타민과 달리, 비타민B12는 간에 상당량이 저장되어있기 때문에 음식물로 섭취가 부족하다고 바로 결핍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비타민B12 섭취가 지속적으로 부족한 경우, 적혈구의 DNA 합성장애로 인해 정상적인 적혈구 형성이 어렵고 이로 인해 빈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비타민B12 결핍 빈혈이라고 합니다. 비타민B12 결핍 빈혈의 경우 혈액검사에서 비정상적으로 큰 적혈구가 특징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거대적혈모구빈혈(megaloblastic anemia)이라고도 합니다.  

 

  • 비타민B12 결핍빈혈의 증상

비타민B12 결핍 빈혈이 생기면 쉽게 피곤해지고 어지러움을 느끼며 피부가 창백하게 변하고 식욕도 떨어집니다. 심장 박동수가 빨라지고 가슴이 두근거리기도 합니다. 또한 비타민B12 결핍 빈혈은 신경계 합병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손, 발이 저리거나 따끔거리며, 다리에 힘이 빠져서 걷기 어려워집니다. 심해지면 혼돈, 기억력 감퇴, 우울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신경계 증상은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후유증이 남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비타민B12 결핍 빈혈의 원인

비타민B12가 부족해지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인데, 섭취가 부족한 경우와 흡수가 잘 안 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타민B12는 동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이러한 식품의 섭취가 부족한 경우, 비타민 B12 결핍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채식주의자들에게 비타민B12 섭취가 부족할 수 있으나, 이를 제외하고는 불충분한 섭취로 인해 비타민B12 결핍이 발생하는 일은 드뭅니다. 반면 비타민B12는 위에서 분비되는 내인성 인자(intrinsic factor)와 결합한 후, 소장의 끝부분인 회장(ileum)에서 흡수됩니다. 따라서 위절제술을 받은 환자, 소장의 끝부분인 회장을 절제한 환자는 비타민B12 흡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소장에서 세균의 과다 증식이 있거나 염증이 심한 경우에도 비타민B12의 흡수가 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자가면역질환으로 내인성 인자를 분비하는 위벽 세포가 손상되면서 비타민B12 흡수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빈혈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를 악성빈혈(pernicious anemia)이라고 합니다. 

 

  • 비타민B12 결핍빈혈의 진단과 검사

혈액검사를 통해 적혈구 수와 모양을 확인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혈액에서 거대적혈구가 관찰되면 비타민B12 결핍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타민B9(엽산)이 결핍되었을 때도 거대적혈구가 관찰될 수 있으니 엽산 수치를 함께 측정해야 합니다. 혈중 비타민B12의 농도는 200pg/mL 이하인 경우 비타민B12 결핍이라 판단합니다. 비타민B12 결핍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내인성 인자에 대한 항체가 존재하는지를 확인하며, 방사성 비타민B12를 투여한 후 흡수되는 과정을 확인하는 쉴링검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만약 쉴링검사에서 비타민B12 흡수 장애가 의심된다면 내인성 인자를 함께 투여해 검사를 진행합니다. 재검사에서 정상적인 흡수가 이루어지는 경우 내인성 인자 이상으로 인한 악성빈혈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 비타민B12 결핍빈혈의 치료

비타민B12 결핍 빈혈은 비타민B12를 보충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타민B12 결핍이 지속되어 신경 손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회복되지 않고 후유증이 남을 수 있으니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육류와 유제품 등의 동물성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쉽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채식주의자들은 섭취하는 음식으로부터 비타민B12 섭취가 어렵기 때문에 보충제를 섭취하거나 비타민B12가 강화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위장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해서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