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콕쿠스증(효모균증) [Cryptococcosis]

반응형

  • 크립토콕쿠스증(효모균증)이란?

 

크립토콕쿠스증(효모균증)은 크립토콕쿠스 네오포르만스라는 곰팡이에 감염되는 질환이에요. 이 곰팡이는 비둘기, 닭의 배설물로 오염된 흙에서 살아요. 근처에서 숨을 쉬면 곰팡이 포자가 폐로 들어오면서 감염이 시작돼요. 면역력이 건강한 사람은 곰팡이 포자가 폐로 들어와도 대부분 아무 일도 없어요. 하지만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에게는 주로 폐나 신경계에 문제를 일으켜요. 

 

  • 크립토콕쿠스증의 증상

 

폐에 크립토콕쿠스가 감염되면 폐렴 증상이 생겨요. 기침이나 호흡곤란이 생기기도 하고 열이 나기도 해요. 감염이 뇌 실질이나 뇌척수막을 침범하면 어지러우면서 머리가 아파요. 수막이 자극되면서 목 뒤가 뻣뻣해지고 구토를 하기도 해요. 피부에 여드름 같은 구진이 생겨서 점점 번지기도 해요. 

크립토콕쿠스 네오포르만스는 건강한 사람에게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아요. 하지만 기저질환 때문에 스테로이드를 오래 복용하거나, 장기 이식을 받았거나, 후천성면역결핍증을 앓고 있는 사람처럼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에게는 앞서 설명한 증상들을 일으킬 수 있어요. 

 

  • 크립토콕쿠스증의 진단과 치료

 

크립토콕쿠스증은 건강한 사람에게는 거의 생기지 않기 때문에 의사는 우선 환자가 평소에 가지고 있던 질환이나 먹고 있는 약이 있는지 확인해요. 머리나 가슴 엑스레이나 CT를 찍어서 감염된 곳을 찾아요. 혈액이나 뇌척수액, 가래를 채취해서 항체를 찾아내고, 배양해서 곰팡이가 있는지 확인해요. 

크립토콕쿠스증은 항진균제로 치료해요. 사용하는 약이나 기간은 증상과 부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수개월 이상 치료해야 하는 때도 있어요. 사람 사이에 옮기는 병이 아니라서 격리는 필요 없어요.

 

크립토콕쿠스 네오포르만스는 우리 주변 환경에 널리 퍼져있기 때문에 접촉을 완벽하게 차단할 수는 없어요.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는 주기적으로 의사의 진료를 받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