냄새와 관련된 사자성어는?

반응형



(1) 無色無臭(무색무취)
색과 냄새가 없음.
잘못 없이 깨끗함.

(2) 遺臭萬年(유취만년)
냄새가 만 년에까지 남겨짐.
더러운 이름이 후세에까지 남겨지는 것.

(3) 腥穢之氣(성예지기)
비리고 더러운 냄새.

(4) 無聲無臭(무성무취)
천도는 알기 어려워 소리가 없고, 냄새도 없음.

(5) 口尙乳臭(구상유취)
입에서 아직 젖내가 남.
언행이 아직 유치함.

(6) 黃口乳臭(황구유취)
새끼 새의 노란 입과 같이 아직은 입에서 젖비린내가 남.
행동이 성숙하지 않아 유치함.

(7) 乳臭童子(유취동자)
젖내가 나는 어린아이. 유치한 사람.

(8) 紅粉乳臭(홍분유취)
분홍빛 옷을 입고 젖내가 남.
권문세가의 자손들이 과거에 합격한 것을 비난하는 말로 쓰였음.

(9) 芝蘭之室(지란지실)
좋은 향기가 나는 방.
군자를 이르는 말.

(10) 暗香浮動(암향부동)
은은한 향기가 떠다님.
매화를 나타내는 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