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소화불량의 식사요법 Functional Dyspepsia

반응형
  • 기능성 소화불량이란?

 

기능성 소화불량은 특별한 원인이 없이 속쓰림, 통증, 복부팽만감, 조기 포만감 등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를 말해요. 이 때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을 처방받을 수 있으며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운동, 금연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기능성 소화불량의 식사요법

 

증상 완화를 위해 특히 식사 조절이 중요한데 지방이 많은 음식은 대다수의 환자에게 불편함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왜냐하면 고지방 음식은 소화가 이루어지기까지 비교적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지요. 기름기가 많은 육류, 튀긴 음식, 케이크, 라면 등의 음식 섭취 후 속이 불편하다면 최대한 섭취를 줄여요. 그 외 커피, 술, 탄산음료, 유제품, 밀가루 음식도 소화불량을 자주 일으키므로, 불편한 증상과 관련 있는지 관찰해요.

 

▲ 소화에 많은 시간이 걸리는 튀긴 음식

 

  • 기능성 소화불량 증상 완화를 위한 식습관

 

매운 음식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통증이나 복부팽만감이 있다면 가급적 피해요. 신 과일이나 과일주스 종류도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요. 그 외에도 먹으면 불편한 증상을 일으키는 음식은 조심하는 것이 좋아요. 각 개인마다 증상을 일으키는 음식이 다르기 때문에 모든 음식을 무조건 소화에 좋고 나쁜 음식으로 분류하는 것은 어려워요. 대신에 끼니 별로 내가 먹은 음식과 증상이 나타나는 시간을 적는 식사일기를 써보면 내가 특히 조심해야 할 음식을 찾아내는데 도움이 돼요. 나쁜 식사 습관이 증상의 원인이 될 수도 있어요. 빠르게 먹거나 한 번에 과식하지는 않는 지, 식사시간이 불규칙한 지, 주로 잠자기 직전에 먹는 지를 점검해보고 습관을 바로잡아 보는 것도 잊지 마세요. 식사는 즐거운 마음으로 여유를 가지고 꼭꼭 씹어서 먹는 것도 소화를 돕는 방법이예요.

 

또한 기능성 소화불량의 관리를 위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불편한 식품을 조절하되 과도한 제한으로 식사가 불균형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요. 혼자서 관리가 어렵다면 임상영양사에게 영양 상담을 받는 것을 권장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