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고사성어) 모음 1101 - 1200

반응형

1101.  수족지애 (手足之愛) 형제지간의 정. 

1102.  수주대토 (守株待兎) 달리 변통할 줄 모르고 어리석게 한 가지만 기다리 는 융통성 없는 일

1103.  수즉다욕 (壽則多辱) 나이를 먹어 오래 살면, 그만큼 좋지 않은 일도 많 이 겪는다는 뜻

1104.  수지청즉무어 (水至淸則無魚) 물이 너무 맑으면 고기가 살지 않음.

1105.  수화불통 (水火不通) 물과 불이 서로 상극인 것처럼 서로 사귀어 오던 사 이를 끊고 아주 사이가 나빠짐을 이르는 말

1106.  숙맥불변 (菽麥不辨) 어리석고 못난 사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1107.  숙수지공 (菽水之供) 빈곤한 처지에서도 부모에게 효도하는 일에 정성을 다 함.

1108.  순결무구 (純潔無垢) 마음과 몸가짐이 깨끗하여 조금도 더러운 티가 없음.

1109.  순망치한 (脣亡齒寒) 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 자기가 의지하던 사람 이 없으면 다른 한쪽도 위험하다는 뜻.

1110.  순치지세 (脣齒之勢) 입술과 이처럼 서로 의지하는 관계.

1111.  순환지리 (循環之理) 사물의 성하고 쇠하여짐이 서로 바뀌어 도는 이치

1112.  술이부작 (述而不作) 그 전에 있었던 일을 말하고 있는 것으로 새로 창안  한것이 아니라는 말

1113.  승승장구 (乘勝長驅) 싸움에서 이긴 기세를 타고 계속 적을 몰아침.

1114.  승천입지 (昇天入地) 하늘에 오르고 땅에 들어감. 자취를 감춤

1115.  슬하 (膝下) 무릎 아래라는 뜻. 거느리는 곁이나 품안. 주로 부모 의 따뜻한 보살핌 아래를 말함.

1116.  시불가실 (時不可失) 기회를 한 번 놓치면 두 번 다시 돌아오지 않으므 로, 그것을 놓치지 말라는 뜻

1117.  시시각각 (時時刻刻) 시간이 흐름에 따라 시각마다.

1118.  시시비비 (是是非非) 옳고 그름을 가리어 밝힘.

1119.  시위소찬 (尸位素餐) 직책을 다하지 못하면서 한갓 자리만 차지하고 공으 로 녹만 받아먹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1120.  시종여일 (始終如一) 처음이나 나중이 한결같아서 변함없음 ꁍ 始終一貫 (시종일관)

1121.  시종일관 (始終一貫) 처음과 끝이 같음 ꁍ 始終如一(시종여일)

1122.  시비곡직 (是非曲直) 옳고 그르고 굽고 곧음.

1123.  식불이미 (食不二味) 음식을 잘 차려 먹지 아니함

1124.  식소사번 (食少事煩) 먹을 것은 적고 할 일은 많음

1125.  식자우환 (識字憂患) 아는 것이 탈이라는 말로 학식이 있는 것이 도리어 근심을 사게 됨을 말함. → 아는 것이 병이다.

1126.  식전방장 (食前方丈) 사방 열 자의 큰 상에 음식을 차린다는 데서, 극히  호화스러운 식사를 이름.

1127.  신상필벌 (信賞必罰), 공이 있는 사람에게 반드시 상을 주고, 죄가 있는사람에게는 반드시 벌을 줌

1128.  신언서판 (身言書判) ,사람됨을 판단하는 네 가지 기준. 신수(身手)와 말씨 와 문필과 판단력을 일컬음

1129.  신지무의 (信之無疑) 꼭 믿고 의심하지 아니함.

1130.  신진대사 (新陳代謝), 묵은 것이 없고 새것이 대신 생김.

1131.  신진화멸 (新盡火滅,) 땔나무가 다하여 불이 꺼지는 것과 같이 점차로 쇠  하여 마침내 망하는 것을 말함

1132.  신출귀몰 (新出鬼沒,) 귀신과 같이 홀연히 나타났다가 홀연히 사라짐. 자 유자재로 출몰하여 그 변화를 헤아릴 수 없는 일

1133.  실리추구 (實利追求), 현실적인 이익을 추구함

1134.  실사구시 (實事求是), 일을 참답게 하여 옳은 것을 참음. 사실을 토대로 하여 진리를 구함

1135.  실천궁행 (實踐躬行,) 말로 하지 않고 실천하며, 남에게 시키지 않고 몸 소 행함.

1136.  심광체반 (心廣體胖), 굶주린 새벽 호랑이 같은 기세로 매우 맹렬한 기세

1137.  심기일전 (心機一轉), 어떤 계기로 그 전까지의 생각을 뒤집듯이 바꿈

1138.  심사숙고 (深思塾考), 깊이 생각하고 곧 신중을 기하여 곰곰이 생각함

1139.  심산궁곡 (深山窮谷), 깊은 산 속의 험한 골짜기

1140.  심심상인 (心心相印),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함. ꁍ 以心傳心(이심전심), 不 立 文字(불립문자), 敎外別傳(교외별전)

1141.  심원의마 (心猿意馬), 마음은 원숭이, 생각은 말과 같다. 마음이 안정이안되고 이랬다  저랬다 하며 생각이 한 곳에 있지 못하는 것.

1142.  십년지계 (十年之計),십년의 큰 계획(나무를 심는 일).

1143.  십년지기 (十年知己), 여러 해 친하게 사귀어 온 친구.

1144.  십맹일장 (十盲一杖), 열 소경에 한 막대기. 어떠한 사물이 여러 곳에 다 같이 긴요하게 쓰임을 가리키는 말.

1145.  십목소시 (十目所視), 모든 사람이 다 보고 있어 세상 사람을 속일 수 없음.

1146.  십벌지목 (十伐之木),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가 없다’라는 뜻. ꁍ 십 필지목(十必誅木), ꁍ 마부위침(磨斧爲針)

1147.  십상팔구 (十常八九) 열이면 여덟이나 아홉은 그러함  

1148.  십시일반 (十匙一飯) 열 사람이 한 술씩 보태면 한사람 먹을 분량이 된  다. 여러 사람이 힘을 합하면 한 사람을 돕기는 쉽다는 말

1149.  십일지국 (十日之菊) 국화는 9월 9일이 절정이므로 이미 때가 늦었다는 말

1150.  십실구공 (十室九空) 방이 열인데 아홉은 비었다 함이니 재난으로 인하 여 많은 사람이 뿔뿔이 흩어지거나 죽은 자가 많다는 뜻.

1151.  십전구도 (十顚九倒) 여러 가지 고생을 겪음.

1152.  아가사창 (我歌査唱) 내가 부를 노래를 사돈이 부른다는 뜻. 책망을 들 을 사람이 도리어 책망한다는 말

1153.  아도입타초역난 (我刀入他鞘亦難) 내 칼도 남의 칼집에 들면 찾기 어렵다는  뜻으로, 자기의 물건이라도 남의 수중에 들어가면 찾기 어렵다는 뜻.

1154.  아동주졸 (兒童走卒) 철없는 아이들과 어리석은 사람들.

1155.  아비규환 (阿鼻叫喚) 지옥 같은 고통에 못 견디어 구원을 부르짖는 소  리. 심한 참상을 말함.

1156. 아유구용(阿諛 諛苟), 아첨하여 구차하게 굶.

1157.  아자시술 (蛾子時術,) 나방이 새끼는 미충(微蟲)이나, 때로는 그 어미의 하는 일을 배워 흙을 물어다 작은 개미둑을 이루고 나중에서는 큰 개미둑을이룬다는 말로, 학자가 때때로 학문을 닦아, 대도(大道)를 성취함을 비유한말

1158.  아전인수 (我田引水), 제 논에 물대기. 자기에게 유리하도록 행동하는 것.  ↔  역지사지(易地思之)

1159.  아치고절 (雅致高節), 매화.

1160.  악전고투 (惡戰苦鬪), 죽을 힘을 다하여 몹시 싸움.

1161.  안고수비 (眼高手卑) ,눈은 높으나 손은 낮음. 곧 뜻은 크고 높으나 실력 이 없어 그 높은 뜻을 성취하지 못한다는 말.

1162.  안면부지 (顔面不知), 만난 일이 없어 얼굴을 모름. 또는 모르는 사람.

1163.  안목소견 (眼目所見), 남이 집중하여 보고 있는 터

1164.  안분지족 (安分知足), 편한 마음으로 제 분수를 지키며 만족을 앎 ꁍ 안빈  낙도(安貧樂道)

1165.  안불망위 (安不忘危), 방심하지 말고 늘 경계를 하는 것.

1166.  안빈낙도 (安貧樂道),구차한 중에도 편한 마음으로 도를 즐김ꁍ 안분지족  (安分知足)

1167.  안고수비 (眼高手卑) 눈은 높으나 재주가 없어 따르지 못함.

1168.  안서 (雁書), 편지 또는 소식을 말함

1169.  안신입명 (安身立命) 신념에 안주하여 신명의 안위를 조금도 걱정하지 않다.

1170.  안여태산 (安如泰山), 편안하기가 태산과 같음

1171.  안중무인 (眼中無人,) 자기밖에 없듯 교만하여 사람을 업신여김 ꁍ 안하무 인(眼下無人)

1172.  안중지인 (眼中之人), 정든 사람. 눈앞에 있는 사람을 가리켜 말하기도 하 고 또, 눈앞에 없어도 평생 사귄 사람을 가리키기도 함(두보의 시)

1173.  안중지정 (眼中之釘,) 눈 속의 못. 눈에 못이 박힌 것처럼 괴로운 존재. 눈  엣 가시 같은 놈

1174.  안하무인 (眼下無人), 눈 아래 사람이 없음. 곧 교만하여 사람을 업신여김

1175.  안행 (雁行), 기러기가 나란히 줄지어 간다 함이니 남의 의좋은 형제를 높이어 부르는 말

1176.  암구명촉 (暗衢明燭), 어두운 거리에 등불이 됨.

1177.  암중모색 (暗中摸索), 물건을 어둠 속에서 더듬어 찾음, 즉 어림으로 추측 함

1178.  암중비약 (暗中飛躍), 비밀한 가운데 맹렬히 활동함

1179.  암향부동 (暗香浮動), 그윽한 향기가 감돎.

1180.  앙급지어 (殃及池魚), 애매한 화를 입는다는 말

1181.  앙천대소 (仰天大笑), 하늘을 보며 크게 웃는 웃음

1182.  애매모호 (曖昧模糊), 사물의 이치가 희미하고 분명치 않음

1183.  애이불비 (哀而不悲) ,속으로는 슬퍼하지만 겉으로는 슬픔을 나타내지 아니함.

1185.  야가무식도 (冶家無食刀), 대장장이 집에 식칼이 없다는 뜻으 로 마땅히 있어야 할 곳에 그 물건이 없을 때를 뜻함.

1186. 야반무례 (夜半無禮), 어두운 곳에서는 예의를 갖추지 못한다는 뜻.

1187. 약관 (弱冠), 약과 관을 합친 벼슬하지 않은 20세의 성년에 이르 는 남자

1188. 약롱지물 (藥籠之物) ,약과 같이 필요한 인물이라는 뜻

1189. 약방감초 (藥房甘草) 무슨 일이나 빠짐없이 끼임. 반드시 끼어야 할 사물

1190. 약육강식 (弱肉强食,) 약한 놈이 강한 놈에게 먹힘

1191. 약합부절 (若合符節,) 꼭 들어맞아 조금도 틀리지 않는다. 부절은 옥(玉)으로 만든 부신으로 글자를 새겨 양분하여 두 사람이 하나씩 나누어 가졌다가나중에 신표(信表)로 사용하였음

1192.  양금택목 (良禽擇木), 좋은 새는 나무를 가려서 앉는다는 뜻. → (사람도 사귀고 의지할 친구는 덕 있는 사람으로 택하여 한다.)

1193.  양두구육 (羊頭狗肉,) 양의 머리를 내걸고 개고기를 판다. 겉은 훌륭하나속은 변변치 못함.ꁍ 구밀복검(口蜜腹劍), 면종복배(面從腹背), 표리부동(表裏不同)

1194.  양상군자 (梁上君子), 들보 위에 있는 군자라는 뜻으로 도둑을 미화(美化)한 말

1195.  양수겸장 (兩手兼將) 하나의 표적에 대하여 두 방향에서 공격해 들어감

1196.  양약고어구이어병 (良藥苦於口而於病,) 좋은 약은 입에 쓰나 병 치료에 이 롭다.

1197.  양질호피 (羊質虎皮) 알맹이는 양이고 가죽은 호랑이. 거죽은 훌륭하나 실속이 없음을 일컫는 말(후한서-後漢書)

1198.  양포지구 (楊布之狗) ,겉모습이 변한 것을 보고, 속까지 변해버렸다고 판 단하는 사람

1199.  양호유환 (養虎遺患), 호랑이를 길러 근심을 남김. 스스로 화를 자초했다  는 뜻

1200.  어동육서 (魚東肉西,) 제사 음식을 진설할 때, 어찬(魚饌)은 동쪽에 육찬  (肉 饌)은 서쪽에 놓는 순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