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리바시(Kiribati) 오세아니아

반응형

 

ㅇ 수도 : 타라와(Tarawa)
ㅇ 독립 : 1979.7.12
ㅇ 면적 : 811㎢
ㅇ 인구 :113,001명(2020년 통계)
ㅇ 언어 : 영어, 길버트어
ㅇ 인종 : 키리바시인
ㅇ 종교 : 카톨릭(57%), 개신교(31.3%), 몰몬교(5.3%), 기타(1.8%)
ㅇ 기후 : 열대해양성
ㅇ 시차 : 3시간(한국보다 3시간 빠름)
ㅇ 화폐 : 호주 달러

대사관 연락처

※ 키리바시에는 우리대사관이 없으며, 주피지한국대사관이 겸임하고 있습니다.
ㅇ 주소 : Embassy of the Republic of Korea, 8th Floor, Vanua House, Suva, fiji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679) 330-0977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679) 992-2186

ㅇ 이메일 : korembfj@mofa.go.kr

주재국 신고

ㅇ 경찰, 소방 : 26187
ㅇ 구급차, 화재 : 999
ㅇ 병원 : 28100

관광통역서비스

ㅇ 키리바시 관광안내 홈페이지 : www.kiribatitourism.gov.ki
ㅇ 키리바시는 자체의 화폐가 없으며, 호주 달러를 사용합니다(2021년4월현재, AUD1는 USD0.77, 약855원). 타라와 시내 소재 키리바시 은행에서 환전이 가능하나 국내에서 미리 충분한 액수를 호주달러로 환전하여 방문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는 일부 호텔 등을 제외하고는 거의 통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ㅇ 키리바시 내 일부 호텔 등에서 국제전화 및 인터넷 이용이 가능하나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우리나라 이동전화기의 국제로밍 서비스는 불가합니다.

의료기관 연락처

ㅇ 키리바시에서 말라리아는 발생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모기를 통해 감염되는 열병인 뎅기열(Dengue Fever)이 자주 발생하는 편이므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식수는 따로 생수를 구입하여 음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타라와에 병원이 있으나 관련 시설 및 인력 등이 매우 제한적이므로 전문적인 치료는 어렵습니다. 아울러 의약품이 귀하므로 간단한 상비약을 소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키리바시에서의 사고 또는 질병 발생으로 인근국으로 긴급후송되는 경우 고액의 비용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방문 전 긴급의료후송비를 커버하는 여행자보험에 가입하는 방안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키리바시에서 흉악 범죄의 발생률은 낮으며 치안상황은 양호한 편입니다. 그러나 절도, 폭행 등과 같은 일반적 범죄 피해 발생 및 음주로 인한 범죄 가능성 등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도보로 이동시에는 들개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ㅇ 수도 타라와(Tarawa) 시내 주변의 일부 해안은 오염되어 있으므로 수영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재해

ㅇ 키리바시는 적도 가까이 위치하여 통상적 열대성 저기압(사이클론)의 진행경로에서 벗어나 있으나 강풍, 홍수 등 사이클론으로 인한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ㅇ 지진으로 인한 해일 발생 가능성이 있으며, 키리바시는 높은 지대가 없는 산호초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해일 발생 경고가 있을 때에는 높은 건물 등으로 대피하여야 합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식당가, 술집 등지에서 시비에 휘말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야간에 도보로 이동한다거나, 외딴 곳을 단독으로 방문하는 등의 위험한 행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문화

ㅇ 키리바시 사회는 아직도 전통적 생활 및 사고방식에 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문시에는 노출이 심한 복장은 삼가고 단정한 옷차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키리바시에서는 사람의 머리를 만지거나, 사람 머리보다 높은 위치로 손을 치켜드는 것은 예의에 어긋납니다. 또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사람 사이를 가로질러 지나가거나, 다른 사람을 향해 다리를 뻗고 앉아서는 안 됩니다. 사람에게 손가락질을 하거나, 사람의 눈앞에 플래쉬를 비추어서는 안 됩니다.
ㅇ 마을의 집회소인 “Maneaba""는 신성한 장소이므로 들어갈 때 몸을 숙이고 들어가는 등 지켜야할 에티켓이 있습니 다. 이러한 에티켓을 지키지 않은 경우 벌금, 담배 등 선물 제공과 같은 벌칙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Abemama 섬에서는 집회가 있을 때 Maneaba 앞을 지날 때에는 자전거나 오토바이에서 내리거나 자동차 속도를 낮추어야 하며 이를 지키지 않을 때는 벌칙이 부과됩니다.
ㅇ 외곽의 섬을 방문할 때에는 담배 등의 선물을 가져가는 것이 관습입니다.

종교관련

ㅇ 키리바시 국민의 대부분은 기독교도(천주교 및 개신교)입니다.

팁 문화

ㅇ 키리바시에는 팁 문화가 정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자동차 운전석이 오른쪽으로 한국과 반대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대부분의 도로가 왕복 2차선인 관계로 앞 차량 등을 추월하다 사고 발생
ㅇ 도로 사정이 열악하여 도로에 구멍난 곳이 많아 차량 파손으로 인한 사고 발생
ㅇ 차선이 명확히 표시되어 있지 않고, 신호등이 제대로 설치되어 있지 않아 사고 발생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사고 자동차를 가급적 이동하지 말고, 경찰이 현장에 출동할 때까지 사고 현장에 그대로 보존해야 함
ㅇ 운전자 및 탑승자는 주변의 안전한 곳으로 이동
ㅇ 경찰(192 또는 26187)에 신고

- 환자가 있는 경우 구급차 요청(194 또는 195)

ㅇ 보험회사에 연락

기타 유의사항

[차량 고장 또는 정지시]
▪ 영업시간중
ㅇ 비상등 작동
ㅇ (현지인의 도움 등을 받아) 차를 밀어서 부근의 안전한 곳에 정차
ㅇ 렌털카 업체에 연락하여 차량 교체 요청

▪ 영업시간 이후
ㅇ 경찰(192 또는 26187)에 신고, 도움 요청

날씨

ㅇ 키리바시는 열대 해양성 기후로서 1년 내내 덥고 습기가 많습니다. 기온은 연중 일정하며 수도인 타라와의 경우, 평균기온은 섭씨 27-28도 정도입니다. 비는 많이 내리지 않는 편이며 별도의 우기는 없습니다.
ㅇ 적도 부근에 위치하여 연중 햇볕이 강렬하므로 선글라스, 모자, 선크림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정보

ㅇ 피지 항공사인 Fiji Air 등이 피지 난디-키리바시 타라와 간을 운항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키리바시 동쪽 끝에 위치한 Christmas Island와 하와이 호놀룰루간에도 직항이 운항되고 있습니다.

* 상세사항은 각 항공사 홈페이지(www.fijiairways.com, www.nauruair.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ㅇ 키리바시 수도 타라와 시내에서 이동시에는 미니밴 버스를 이용하거나 호텔 등을 통하여 차량을 렌트할 수 있습니다(렌트비는 1일 약 40 호주불).
ㅇ 키리바시는 우리나라와 반대로 좌측 주행 국가입니다. 수도 타라와에는 일직선 도로가 있으며, 외국 운전면허증 소지시 2주간 운전할 수 있습니다.

기타

[출입국]
ㅇ 비자정보

- 유효한 여권 및 왕복항공권을 소지하고 키리바시를 방문하는 우리나라 여행자는 최대 30일간 비자 없이 체류할 수 있습니다.


ㅇ 출입국 심사

- 출국시 출국세(10호주불)를 징수합니다.
- 키리바시 방문시에는 6개월 이상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여권을 소지하여야 합니다.


ㅇ 예방접종

- 한국에서 방문시 특별한 예방접종 증명을 요구하고 있지 않습니다.


[시차]
ㅇ 한국보다 3시간 빠릅니다. 즉, 한국시간 오후 12시에 키리바시는 오후 3시입니다. Christmas Island는 한국보다 5시간 빠릅니다.

[전력]
ㅇ 전기시스템은 240V 50Hz이며, 플러그는 꽂는 곳이 세 개인 three pin을 사용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