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레(Chile) 중남미

반응형

 

ㅇ 위치 : 36.95°S 71.5°W
ㅇ 수도 : 산티아고(Santiago)
ㅇ 면적 : 약76만 km² (한반도의 3.5배)
ㅇ 언어 : 스페인어
ㅇ 인종 : 메스티조(66%), 백인계(29%), 원주민(5%)
ㅇ 종교 : 카톨릭(74%), 기독교(15%), 기타(4%)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Av. Alcantara 74, Las Condes, Santiago, Chile
ㅇ 이메일 : chile@mofa.go.k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56) 2-2729-3999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56) 9-7430-4546

주재국 신고

ㅇ 범죄신고 : 133
ㅇ 화재신고 : 132
ㅇ 응급의료(구급차) : 131

관광통역서비스

ㅇ 관광정보서비스 : (+56-2) 2731-8336 (유료)

의료기관 연락처

[Clinica Las Condes]
ㅇ 주소 : Lo Fontecilla 441, Las Condes, Santiago
ㅇ 전화번호 : (+56-2) 2210-4000

[Clinica Alemana]
ㅇ 주소: Av. Vitacura 5951, Vitacura, Santiago
ㅇ 전화번호: (+56-2) 2210-1111

[Clinica Davila]
ㅇ 주소: Av. Recoleta 464, Recoleta, Santiago
ㅇ 전화번호: (+56-2) 2730-8000

[Clinica Santa Maria]
ㅇ 주소: Av. Santa Maria 0500, Providencia, Santiago
ㅇ 전화번호: (+56-2) 2913-0000

사건ㆍ사고 현황

[치안상황]
ㅇ 살인 강도 등의 강력사건은 많지 않으며, 중남미 다른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치안수준이 좋은 편이나, 시내 중심가의 관광객 밀집장소, 기차역과 버스터미널에서는 소매치기가 많습니다.
ㅇ 최근에는 부유층 거주지역과 밀집상업지역에서도 가게털이, 빈집털이, 차량강도 등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로 점차 치안상황이 악화되어가는 추세입니다.
ㅇ 타국가(페루, 볼리비아, 콜롬비아 등)에서 노동자들의 유입이 증대되면서 범죄가 많아지고 있으며, 특히 최근 들어서는 총기 강도, 화물컨테이너 탈취, 대규모 절도, 폭탄 테러 등 대형 범죄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버스터미널에서 짐 싣는 것을 도와준다면서 훔쳐가는 행위
ㅇ 식당, 대합실 등 공공장소에서 놓여있거나 걸려있는 가방이나 짐을 훔쳐가는 행위
ㅇ 사람이 많은 곳에서 가방, 휴대폰, 카메라를 채어가는 소매치기
ㅇ 택시를 타고 내릴 때 짐을 가지고 그대로 도망가는 경우
ㅇ 조수석에 앉아 있을 때 무릎에 핸드백이나 귀중품을 두는 경우, 차량 정차 중 순식간에 창문을 파손하고 집어가는 경우
ㅇ 주차된 차량 내부에 귀중품이 보일 경우, 창문을 파손하고 훔쳐가는 행위
ㅇ 아파트나 주택의 주차장에 앞차를 따라 들어가서 차량을 절도하는 행위
ㅇ 취약시간대(주말, 야간) 장비를 동원해서 잠긴 문을 부수거나 벽을 털고 가게를 통째 털어가는 경우

자연재해

ㅇ 2010년 2월 중남부 콘셉시온(Concepción) 대지진(8.8도)

- 대규모 인명 및 재산 피해 발생(이재민 50만, 사망자 525명, 실종자 25명 등)

ㅇ 2014년 4월 북부 이끼께(Iquique) 지진(8.2도)
ㅇ 2015년 남부 비야리까(Villarica) 화산과 깔부꼬(Calbuco) 화산 폭발
ㅇ 칠레는 중남부에서 북부지역까지 대부분의 지역이 지진대에 위치하고 있어 매일 크고 작은 지진이 끊이지 않기 때문에 항상 지진에 대한 대비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산티아고(Santiago) : 아르마스 광장(Plaza de Armas), 산따루시아 언덕(Cerro Santa Lucia), 빠뜨로나또(Patronato) 지역, 베야비스따 (Bella Vista), 베가시장(Vega Mercado), 이탈리아 광장(Plaza de Italia), 축구경기장 인근 등 유동인구가 많고 번잡하고 군중이 모이는 장소
ㅇ 발파라이소(Valparaiso) : 유명 관광지로 버스터미널, 전망대 등에서 관광객 대상 소매치기 횡행하고 있습니다.
ㅇ 칼라마(Calama) : 아따까마 사막을 여행할 때 들르는 도시로 특히 버스터미널에서 소매치기가 극성부리고 있습니다.(버스 내에서 짐을 실어준다고 하는 사람, 제복을 입은 사람 등은 대부분 소매치기 일당임)

일반문화

ㅇ 인사법은 서양식으로 서로 볼을 맞대고 ‘쪽’하는 소리를 내는 키스를 하는데, 여자는 남녀 모두와 인사를 할 수 있지만, 남자끼리는 가족이나 친한 친구가 아니면 악수만 합니다.
ㅇ 서두에는 일상적인 간단한 인사말과 함께 상대가 본인을 어떻게 불러야 되는지를 가급적 쉬운 이름으로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서양의 흔한 인사법과 동일함)
ㅇ 낯선 사람끼리도 Hola(안녕), Chao(바이바이)와 같은 가벼운 인사말을 주고 받는 편이며, 얘기를 주고 받을 때는 눈을 바라보는 것이 예의입니다.

종교관련

ㅇ 칠레는 카톨릭 국가로서 성당이 많이 있고,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카톨릭을 접할 수 있는 편이나, 종교적 차별이나 분쟁은 거의 없습니다.
ㅇ 국가 공휴일 중에도 카톨릭과 관련 있는 날이 많고, 시내 주요 장소에서는 매년 일반인들이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는 카톨릭 행사가 개최되고 있는 등 카톨릭 문화가 자연스러운 편입니다.

팁 문화

ㅇ 최근에 이르러 팁을 주는 문화가 보편화 되어가는 추세이며, 음식점에서는 식사 후에 종업원이 팁 여부를 물어보는데 대부분 팁(10%)을 지불하는 편입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자동차 운전석 위치, 신호체계 및 표지판 등은 한국과 동일
ㅇ 국제운전면허 인정(여권과 함께 제시 요)
ㅇ 음주운전 적발 시:

- 혈중알콜농도 0.08% 미만이며 피해가 없을경우 3개월 면허정지, 상해 또는 사망이 발생할 경우 3~5년 면허 정지
- 혈중알콜농도 0.08% 이상이며 피해가 없을 경우 첫번째 적발 2년 면허정지, 두번째 적발 5년 면허정지, 세번째 적발 시 평생 면허취소
- 혈중알콜농도 0.08% 이상이며 상해 또는 사망이 발생하면 평생 면허취소 및 최소 징역 1년, 추가적인 벌금 및 징역 3~10년을 받더라도 최소 1년은 유기징역 선고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2017.2월 한국인 관광객 4명이 탄 우버택시가 고속도로에서 역주행을 한 차량과 충돌, 1명 사망 3명 중상 사고발생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경찰(133)에 신고 및 재외공관 긴급연락처로 연락
ㅇ 상대가 도주 및 다른 진술을 할 수도 있으니 사진촬영 필수

□ 대중교통
[택시]
ㅇ 기본요금 300페소, 200m 마다 130페소씩 증가
ㅇ 한국 택시요금과 조금 높거나 비슷한 편임

[버스]
ㅇ 교통카드(BIP)를 소지하여야만 탑승할 수 있습니다.
ㅇ 시간대에 따라 요금이 다르며 590~670페소 입니다.

[전철/지하철]
ㅇ 교통카드(BIP) 또는 티켓을 구매하여 탑승할 수 있습니다.
ㅇ 출퇴근 시간에는 소매치기가 많으니 조심해야합니다.
ㅇ 시간대에 따라 요금이 다르며 610~720페소임. 출퇴근 시간대에는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ㅇ 노선 및 시간대별 요금은 http://www.metro.cl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ㅇ 출입문이 한쪽으로만 열리게 되어 있어서 출입구 부근에 사람들이 밀집되어 있어 공간 효율성이 좋지는 않으며, 출입시 무질서한 편임

[기차]
 www.terrasur.cl 에서 운임 및 운행시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선 항공]
ㅇ LAN항공 : www.lan.com (운임요금 및 운행시각 확인 가능)
ㅇ SKY 항공 : www.skyairline.cl (운임요금 및 운행시각 확인 가능)
ㅇ 남북으로 길게 뻗은 지리적 특성으로 국내 도시간 항공편을 이용하는 편이며, 날씨에 따라 결항과 지연이 있으나, 잦은 편은 아닙니다.

[자가용 운전의 경우]
ㅇ 자가용으로 운전할 때는 PARE(정지, 미국의 STOP) 표지판이나 바닥에 세모 표시가 있으면, 약 2~3초간 멈추었다가 주변을 살핀 후에 다시 출발해야 합니다.
ㅇ 일방통행이 많기 때문에 도로와 도로가 만나는 구간에서는 도로의 표지판(화살표 방향)을 잘 살펴야 하며, 야간에는 도로 진입시 주의해야 합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칠레 국경에 있는 안데스 산맥에 겨울철 스키장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음. 안데스 산맥은 산악지역으로 겨울철 강설량이 많아 빙판길 미끄러짐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니 체인 등 장비 장착 필요. 체인이 없을 경우 출입이 제지될 수도 있음
ㅇ 일방통행 및 시간대별로 통행 방향이 상이할 수 있으니 주의

날씨

ㅇ 기후

- 북부(남위 27°-32°) : 사막지대, 아열대성 기후(연평균 기온: 16°C)
- 중부(남위 32°-38°) : 온대, 기후 온화, 여름 건기, 겨울 우기
- 남부(남위 38°-44°) : 한랭기후, 강우량 풍부(연평균 기온 9°C)


ㅇ 계절

- 여름 12월~2월
- 겨울 6월~8월

ㅇ 날씨정보 사이트 : http://www.meteochile.cl

기타

[비자정보]
ㅇ 단순관광 또는 상용목적으로 칠레를 방문하고자 하는 대한민국 일반 여권 소지자는 비자 없이 칠레에 입국, 90일을 초과하지 아니하는 기간 동안 칠레에 체류할 수 있습니다. 단, 방문목적이 취업, 유학 등 90일 이상 장기체류 목적일 경우에는 해당 비자를 취득한 후에 입국하여야 하며, 발급에 소요되는 기간은 신청 사증 종류, 서류 구비 여부 등에 따라 다릅니다.

[출입국 심사]
ㅇ 칠레의 경우 미성년자(만18세 까지)가 부모 중 1명과 동행하여 해외로 출국할 때는 반드시 동행하지 않는 부모의 여행동의서가 필요하며, 동 서류는 사전에 공증을 거쳐야 합니다.(매우 중요)
ㅇ 입국시에는 출입국카드를 작성하는데, 출국시 꼭 필요하니 잘 보관하여야 합니다. 만약 잃어버리고 없을 경우에는 출국시 별도의 장소에서 발급받아 재작성해서 제출하게 됩니다.
ㅇ 미성년자 단독 여행 시 구비서류

* 부모 모두가 신분증을 지참하고 공증사무소를 방문하여 자녀의 해외 단독여행에 동의하는 동의서를 작성하여 공증해야 합니다.
* 출생증명서 또는 가족증명서(미성년자가 부 또는 모와 여행 시 구비서류)
* 여권
* 부모 중의 한 명이 자녀를 동반하는 경우에는 동반하지 않는 부모 중의 한 명이 여행동의서를 작성하여 공증사무소를 방문하여 공증을 받아 출국시 제출해야 합니다.


[통관 등]
ㅇ 공항에서 농산물에 대한 위생검역검사(SAG)를 매우 철저하게 시행하고 있으며, 공항 입국시 제조년월일이 표기된 포장식품을 제외한 가정용 포장식품(김치, 마른버섯, 젓갈, 멸치, 곡류 등)의 경우 압수당하고 벌금을 부과하는 사례가 있으니 반입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