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는 여행금지 국가로 지정되어 우리 정부의 예외적 여권사용 허가를 발급받지 않고는 입국 및 체류가 불가능합니다. 2015년 ISIL과의 교전과 폭탄 테러 빈발 등 열악한 치안으로 인해 입국 및 체류 우리 국민은 전원 공무 또는 현지 진출 우리 기업 관련 인사와 근로자이며, 철저한 경호/경비대책과 신변안전대책을 강구하고 입증한 경우에 한해 예외적 여권사용 허가가 발급됩니다. 예외적 여권사용 허가 없이 불법적으로 이라크에 입국 또는 체류할 경우, 여권법 위반으로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우리 국민은 이라크 출입국시 여권법 및 관련 규정에 의거 해당 지역 공관 영사과에 반드시 신고토록 의무화되어 있사오니, 이라크 입출국시 반드시 아래 연락처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 주이라크 한국대사관 영사과 (바그다드)
- 핸드폰 +964-(0)77-0725-2006 또는 이메일 kembiraq@mofa.go.kr
ㅇ 주이라크 한국대사관 아르빌 분관 영사과 (아르빌)
- 핸드폰 +964-(0)75-0790-1678 또는 이메일 erbil@mofa.go.kr,/erbil@gmail.com
ㅇ 위치 : 바그다드 기준 북위 33°, 동경 44°
ㅇ 수도 : 바그다드
ㅇ 면적 : 437,072 ㎢
ㅇ 언어 : 아랍어(공용어), 쿠르드어(쿠르드 지역 전용)
ㅇ 인종 : 아랍계 82%, 쿠르드계 13%, 기타 5%(페르시아, 투르크만, 아시리아, 아르메니아 등)
ㅇ 종교 : 이슬람교(97% : 시아파 60%, 아랍계 수니파 20%, 쿠르드계 수니파 15%, 기타 등), 기독교 등 기타 3%
ㅇ 화폐 : 이라크 디나르(IQD)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Villa W5, Dijla Diplomatic Compound Green Zone, Baghdad, Iraq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964) 770-725-2006 (현지 사정상 대표 휴대폰 번호이며, 직원별 통화 연결은 불가합니다)
ㅇ 긴급연락처 : (964) 773-001-8372
ㅇ 팩스 : 현지 전화 회선 사정으로 사용 불가
ㅇ 이메일 : kembiraq@mofa.go.kr
□ 주이라크 한국대사관 아르빌 분관
ㅇ 주소 : Rotana Hotel, Gulan Street, Erbil, Iraq
ㅇ 대표번호 : (964) 750-790-1678 (당지 사정상 대표 휴대폰 번호이며, 직원별 통화 연결이 안 됨)
ㅇ 긴급연락처 : (964) 750-445-6098
ㅇ 팩스 : 당지 전화 회선 사정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ㅇ 이메일 : erbil@mofa.go.kr
관광 및 통역 서비스
ㅇ 관광 서비스 : 이라크는 현재 여행금지국입니다.
ㅇ 통역 서비스 : 담당 경호업체에 요청을 하면 제공받을 수 있으며, 긴급상황시 대사관에 연락하면 통역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 연락처
ㅇ 일반인이 이용할 수 있는 병원이 있으나 인력, 시설, 의료수준 등이 무척 열악하고 부유층은 주로 주치의를 이용합니다. 경미하고 긴급을 요하지 않은 환자는 보유하고 있는 응급처치 용품으로 현장에서 지혈 등 자체 응급처치를 하거나, 아래의 병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Wamar Clinic, Jadriya (대사관옆),+964-(0)77-0086-1085, +964-(0)78-1474-4196
- St. Raphael Hospital, (바그다드 Ishtar 호텔옆), +964-(0)79-0135-6814, +964-(0)1-7196-0814
ㅇ 약국은 시내에 산재해 있어 감기약 등 가정상비약 정도는 구매 가능합니다.
사건ㆍ사고 현황
[정세 및 치안 상황]
ㅇ 이라크내 ISIS 점령지가 2017.12월 모두 수복되었으며, 시리아내 마지막 보루인 Baghouz도 시리아민주군(SDF)의 공격으로 2019.3월 함락되어 IS가 2014.6월 주창한 칼리프국(Caliphate)은 표면상 소멸되었습니다.
ㅇ 그러나, ISIS의 패퇴과정에서 잔당들이 소규모로 도시지역으로 숨어들거나, 사막 또는 폭격으로 폐허가 된 지역에 은거하면서 시시때때로 치안당국 및 민간인에 대한 게릴라식 테러공격을 가하고 있습니다.
- 대테러 전문가들은 IS 최고지도자 알-바그다디의 행방이 불분명하고, 시리아에서 패퇴한 잔당(sleeper cell) 15,000-23,000명이 이라크로 잠입하여 재기할 역량을 기르면서 때를 기다리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바, 지속적인 신변안전 유의 필요
ㅇ 그러므로 이라크를 방문하는 우리국민은 주이라크한국대사관 홈페이지를 수시 확인하시어 이라크 정세에 관한 최신 정보와 안전공지문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력범죄 등 민생치안]
ㅇ 장기간 전쟁과 내전에 따른 열악한 생활여건, 많은 정파와 종파, 부족간 분열과 갈등, 정부의 치안 확보 능력 부족 등으로 인해 약탈, 강도, 납치, 암살사건 등 강력범죄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현지인들도 무장 경호인력 고용 등 자체 안전대책을 강구하는 등 신변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ㅇ 따라서, 외부 출타 시에는 반드시 무장 경호원을 대동하고 방탄차량을 이용하는 등 신변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하며, 이슬람 사원이나 쇼핑몰, 시장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최대한 자제해야 합니다. 특히, 여행금지 국가로 지정된 이라크에 예외적으로 입국하여 체류할 수 있는 예외적 여권사용허가 발급의 필수 요건 중의 하나가 철저한 경호 대책(이라크 정부 제공 또는 사설 경호 고용) 및 신변안전 대책 마련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현금 수송이나 몸값을 노린 납치 사건이 발생할 수 있으니 납치를 당할 경우 납치 사실을 인지한 사람이나 본인 등이 스스로 해결하려 하지 말고 이를 즉시 대사관에 통보하여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ㅇ 파손된 도로나 비포장도로가 많기 때문에 특히 야간 운전 시 교통사고의 위험이 높습니다. 과속을 절대 피하고 안전운전에 유의하도록 현지 운전원 및 경호원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ㅇ 비자가 만료된 상태로 이동하다가 경찰에 적발되어 여권을 압수당하고 수감 및 법정 재판까지 받은 사례가 있습니다. 여권 및 비자 유효기간을 수시 확인하시어 사전에 조치해야 합니다.
ㅇ 외국인 근로자나 현지인 직원들 해고시 적절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단체 시위 및 시설에 대한 보복 테러를 가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또한 공사시 현지 주민들이 이권이나 금전적 대가를 노리고 고의적인 공사 방해나 현장 캠프 습격 등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연재해
ㅇ 봄철 모래바람은 때에 따라 가시거리가 10m도 되지 않을 정도로 매우 심한 경우도 있으므로 안과 및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등 적절한 대비책을 갖추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ㅇ 7-9월에는 낮 최고기온이 섭씨 50도를 웃도는 날이 많기 때문에, 외부 출입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 출입이 불가피할 경우, 탈진 탈수 등에 대비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시고 식수를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배수시설이 미비하기 때문에, 강우량이 많지 않아도 도로 및 주택 침수 위험이 있습니다.특히, 북부 산악지대나 이란 국경지역의 강 주변지역은 홍수 등에 의한 침수가 심각한 경우도 있습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이라크 내 모든 지역에서 신변안전에 유의해야 하지만, 특히 Nineveh, Diyala, Salahuddin, Kirkuk, Anbar주 및 Baghdad 외곽지역 등 IS 잔당들의 테러공격이 빈발한 지역은 절대 방문을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 또한 모스크 사원, 시장, 정부기관 등 사람이 많이 모인 곳에서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한 자살폭탄 테러가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사람이 많은 장소에는 접근을 절대 삼가야 합니다.
인사
ㅇ 동성과 이성 간에 인사말은 주고받을 수 있으나, 이성에게는 악수 및 포옹 등 신체 접촉 인사는 삼가야 합니다.
종교관련
ㅇ 공공장소에서 회교 외의 종교활동은 금지되어 있으며, 회교 이외의 종교를 포교시 매우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대부분의 여성들이 외출 시 히잡을 착용합니다.
ㅇ 모스크 사원에서는 매일 새벽 5시에 종교의식과 함께 타종을 합니다.
ㅇ 라마단 기간(매년 약 1개월) 중에는 낮에 식사를 하지 않고 식당 등 대부분 상가가 철시합니다.
팁 문화
ㅇ 호텔에서 5% 정도의 팁을 요구합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이동시 무장경호원을 대동하고 경호업체의 방탄차량을 이용하시기 바라며, 대중교통은 납치 또는 테러의 위험이 있으므로 삼가 하시기 바랍니다.
ㅇ 국제운전면허증 불인정
ㅇ 도심지 주요 중심가를 제외한 지역은 교통 신호체계 시스템이 없어 교통경찰이 수신호로 교통 통제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야간 등에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에 의해 교통사고 등 수시 발생
ㅇ 도로 주변 차량 주정차로 인해 주행 시 접촉사고 등 빈발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 시 경찰(전화번호 : 104) 및 보험사에 연락
[대중교통]
ㅇ 이라크 내에서 우리 국민은 택시, 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시면 안 되며, 상시 이라크 정부 제공 또는 사설 경호업체의 경호 하에 방탄차량에 탑승해 이동하셔야 합니다.
ㅇ 전철 및 기차 : 없음
ㅇ 국내선 항공 :
- 국내선 구간 : 바그다드, 나자프, 모술, 바스라, 아르빌, 술레마니야
- 국내선 항공 : 이라키야 항공
[도로교통]
ㅇ 10년 이상 된 노후 차량들이 대기오염 문제 등에 대한 아무 제한 없이 주행하고 있는 모습을 흔히 발견할 수 있으며, 도로교통 관련 법규도 제대로 시행되고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바그다드 시내의 경우, 곳곳에 설치된 검문소에서 차량들을 수시로 검색하고 있어 정체 현상이 심하고, 고속도로/국도 등에도 검문소가 다수 설치되어 있습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대부분의 도심지 및 외곽지역은 도로포장 및 차선정비가 미비하여 운전 시 각별한 주의 요망
날씨
ㅇ 전반적으로 건조한 사막성 기후로 바그다드와 남부지역은 여름철 낮 최고기온이 섭씨 50도 이상이고 뜨거운 태양이 작열하나, 북부 산악지역은 겨울에 추운 날씨로 눈도 내립니다. 특히, 내륙 및 북부지방은 체감기온이 꽤 낮을 수 있습니다. 아르빌 등 북부 내륙지방은 한 여름(7-8월)만 제외하고는 평균 기온이 꽤 선선한 편입니다.
- 여름(5-9월) : 섭씨 38 - 49도
- 겨울(12-2월) : 섭씨 0 - 15도
ㅇ 강우량은 건조기인 5~9월 간에는 비가 거의 내리지 않고 (평균 강수량 1mm/월), 10월~4월 사이에 가끔 비가 내립니다. 특히 봄철 환절기 때 모래바람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안질환과 호흡기 질환에 유의해야 합니다.
기타
□ 비자정보 및 출입국시 유의 사항
ㅇ 현재 이라크는 여행금지 국가로서 영주, 취재·보도, 긴급한 인도적 사유, 기업 활동, 공무 등 외교부 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우리 국민에 한하여 극히 예외적으로 여권의 사용, 방문 및 체류를 허가합니다.
ㅇ 예외적 여권사용 허가(신청 방법 : www.0404.go.kr)를 받은 입국 예정자는 주한 이라크 대사관으로부터 비자를 받아야 입국이 가능합니다.
ㅇ 비자 발급까지는 경우에 따라 약 2~3주 이상이 소요되니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갖고 신청하셔야 합니다.
ㅇ 출입국시 모든 우리 국민은 대한민국 여권법 및 관리 규정에 의거 해당 지역 공관 영사과에 의무적으로 보고를 해야 합니다.
[예방접종]
ㅇ 풍토병이 별로 없는 관계로 특별한 예방접종은 필요하지 않아 보이나 현지 열악한 의료수준 등 감안 상비약 정도는 필히 준비하여야 합니다.
[통관]
ㅇ 술: 맥주 8리터, 화인 2리터, 위스키 1리터
ㅇ 담배: 궐련(cigarette) 200개비, 엽궐련(cigar) 25개비, 잎담배 250gm
ㅇ 면세한도금액(일반면세기준): 상업용 용도가 아닌 개인 물품에 대해서는 가격에 관계없이 통관됨.
ㅇ 외국환 신고: 신고 의무 없음(다만, 이라크 화폐는 제외)
ㅇ 반입 불허 품목: 무기류, 폭발물, 마약류, 도덕과 규범에 반하는 도서류 및 영상물, 조류 독감이 의심되는 국가로부터 반입되는 가금류
[한국과의 시차]
ㅇ 한국보다 6시간 늦습니다. 즉 한국시간 오후 3시이면 이라크는 오전 9시입니다.
[전력 사용 현황 : 220v 50Hz ]
ㅇ 전쟁 중 파괴된 사회기반시설이 복구되지 못한 관계로 전력 공급이 충분치 못 합니다. 일반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전력의 1/3정도도 공급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고, 하루 중 수시로 단전되고 있기 때문에 자체 발전기를 가동하지 않으면 정전으로 인한 불편이 매우 큽니다.
[환전]
ㅇ 주재국은 이라크 디나르(IQD)를 공식 화폐로 사용하고 있지만, 외국인들이 이용할만한 호텔 등에서는 달러화 지불도 가능합니다. 다만, 신용카드는 시스템 부재로 아직 사용이 거의 불가능하고, 여행자수표 등 수표도 통용되지 않습니다.
[통신 및 인터넷]
ㅇ 전쟁 중 통신망이 파괴되어 시내 외 통화를 위한 유선통신(팩스 포함)은 불가능하고, 모든 통신은 핸드폰 및 무전기를 사용하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신원이 확실하고 비자를 발급받아 합법적으로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도 이라크 내 무선통신 서비스 업체(ZAIN, Asiacell 등)에 선불 U-SIM 카드를 구입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만, 지역 및 테러 등 치안상황에 따라 전파가 수시 차단돼 송수신 상태가 곤란한 경우가 있고, 통화 품질도 열악하며, 국제 로밍서비스도 취약
ㅇ 통신 기반 시설 미비로 고속 인터넷망이 구축돼 있지 않아 무선 인터넷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속도가 낮고 기상조건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정치군사적 이유에서 서비스 정지나 특정 사이트 차단 등 이용에 제약이 적지 않습니다. 또 바그다드 국제공항 등 극히 일부 시설을 제외하고 무료 인터넷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