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국가명 : 에스토니아 공화국(Republic of Estonia)
ㅇ 수도 : 딸린(Tallinn)
ㅇ 면적 : 약 45,227㎢(한반도의 1/5)
ㅇ 인종 : 에스토니아인(69%), 러시아인(26%)
ㅇ 종교 : 루터교, 러시아 정교
ㅇ 통화 : EURO
대사관 연락처
※ 에스토니아아에는 우리대사관이 없으며, 주핀란드한국대사관이 겸임하고 있습니다.
ㅇ 주소 : Erottajankatu 7 A, Helsinki, Finland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358) 9-2515-000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358) 40-903-1021
ㅇ E-mail : korembfi@mofa.go.kr
주재국 신고
□ 긴급 상황 시 연락처
ㅇ 탈린 Help Line :1345
ㅇ 화재 시 : 112
ㅇ 긴급 의료지원 및 앰뷸런스 요청 : 112
의료기관 연락처
ㅇ 에스토니아 병원에는 국립병원과 사립병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행자는 국립병원을 이용할 수 없고, 사립병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립병원으로 East-Tallin Central Hospital이 있습니다. (www.itk.ee / +372 666 1900(24시간 이용가))
ㅇ 약국에서 진통제 등 기본 의약품 이외에 항생제 등 약을 구입하려면 의사의 처방전을 구비하여야 합니다.
ㅇ 여행 출발 전에 한국에서 여행자보험을 가입할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 정정 상황 (전쟁, 내란, 테러 등)
ㅇ 에스토니아는 1991년 구 소련 연방의 붕괴와 함께 독립한 발트 국가로 2004년 EU 가입 이후 급속한 발전을 계속하고 있으며, 천재지변, 전쟁, 내란 및 테러 발생 가능성이 비교적 낮은 나라입니다.
□ 치안상황 (일반범죄 등)
ㅇ 에스토니아의 전반적인 치안상태는 대체로 양호한 편이나, 최근 러시아와의 민족감정으로 인한 갈등이 고조됨으로써 러시아계(약 25%)와의 충돌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고, 또한 일부 외국인에 대한 범죄도 발생하고 있어 여행 시 안전에 대해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빈번한 사건·사고 유형 및 대처요령
ㅇ 특히, 관광 성수기인 여름철에는 유람선 터미널 부근이나 시내 중심가에서 관광객들이 소매치기를 당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모르는 사람이 필요 이상으로 가까이 접근해 오면 경계심을 갖고 대응하며 특히 자신의 휴대품에 주의해야 합니다.
- 현금은 가능한 한 의복의 내부 주머니에 넣어두고 현금과 여권 등 중요한 소지품은 여러 곳으로 분산하여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 혼잡한 곳에서는 가능한 한 휴대가방을 몸의 정면에 두고 다니십시오.
-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는 도중 자리를 일시 비울 때는 휴대품을 의자 등에 놓아두지 말고,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야간에 음주상태로 외출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 사고를 당해도 현장에서 경찰이나 일반인들로부터 신속한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 가급적 밤늦게 공원 등 한적한 곳을 다니는 것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ㅇ 또한,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하기 위해 택시를 이용할 경우 외국인에 대해 바가지요금을 요구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 택시를 타면서 미터기에 따라서 택시비를 지불하겠다는 의사를 명확히 하시고, 가능한 승차전 목적지까지 요금 문의가 바람직합니다.
- 택시 뒷좌석 창문에 의무적으로 부착된 요금 표를 참조하시고, 만약 미터기가 고장이 났다고 하는 경우 이용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자연재해
ㅇ 특별한 자연재해는 거의 없으나, 늦가을에는 강풍을 동반한 폭우나 한겨울에 폭설로 인해 몇 시간 정도 뱃길이 끊기는 경우가 가끔 발생합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관광객이 많이 모이는 유람선 터미널 부근 Mere Puieste 거리, 구시가지(Old Town), 시내 중심가에서 소매치기에 대해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종교 관련
ㅇ 교회 내부에서는 짧은 옷으로 입장 금지, 사진촬영 금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팁 문화
ㅇ 팁 관행이 없었으나, 최근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면서, 관광객들이 팁을 놓고 가는 관행이 늘고 있습니다.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자동차 운전석이 한국과 동일(좌측 운전대)
ㅇ 한국운전면허증으로 운전가능하나 재외공관 번역공증을 함께 소지해야 함
ㅇ 국제운전면허증만으로는 운전이 불가능하며, 한국운전면허를 동시에 소지해야 국제운전면허증의 효력이 인정됨
- 렌터카 이용시 국제운전면허증이 없을 경우 대여가 불가능할 수 있음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경찰(112)에 신고 및 재외공관 긴급연락처로 연락 요망
□ 대중교통
ㅇ 전차(트램)
- 노선: 탈린 시내의 경우 4개의 노선이 운행 중입니다.
- 운행시간 : 06:00~24:00
- 요금 : 운전사로부터 구입 일반 1회용 2 EURO
ㅇ 버스
- 운행시간: 06:00-24:00
- 요금: 전차(트램)와 동일
ㅇ 택시
- 요금은 각 택시회사별로 다르나, 기본요금은 약 5.5 EUR 정도입니다.
- km당 약 0.89EUR~1.10EUR의 요금이 부과되며, 주. 야간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납니다.
- 시내 곳곳에 있는 택시 정류장을 이용하시거나 각 택시회사에 전화로 예약이 가능합니다(통합 전화 예약 시스템은 별도로 없습니다. 대표적인 회사로 Tulika Takso(전화 1200) 및 Tallink Takso(전화 1921)이 있습니다).
- 카드 결제가 가능한 택시도 있으나, 현금(유로)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ㅇ 철도
- 홈페이지 : www.elron.ee(에스토니아어)에서 예약 가능하며, 표는 기차에서 직접 구입 가능합니다.
ㅇ 참고사항(공항)
- 공항에서 시내 탈린항을 연결하는 버스(2번)가 07:00~23:00 사이 운행합니다.
□ 도로교통
ㅇ 에스토니아는 급격한 경제성장에 따라 차량 교통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ㅇ 특히 운전자들의 난폭운전 등 운전 습관이 양호하지 못하여 신호등을 건널 때 특히 유의하여야 합니다.
ㅇ 도로면의 포장상태가 양호하지 못하므로 운전 시 주의하여야 합니다.
ㅇ 한국에서 발행한 국제운전면허증이 통용되므로 1년 이내 체류하면서 차량을 운전할 필요가 있을 경우 한국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겨울철 많은 강설량과 혹한으로 빙판길 미끄러짐 사고가 빈번하며, 흑야 현상으로 운전시 시야에 상당한 제약이 발생
- 겨울용 타이어 장착 필수(장착 의무 기간 : 매년 12.1~이듬해 2월 말일)
ㅇ 시내 지역은 무단횡단 하는 사람들이 많아 특별히 주의를 요하며, 모든 건널목은 보행자 우선으로 건널목에는 서행 운행 필요
- 자전거가 많이 다니며, 트램이 전용도로에서 운행됨에 유의하고 보행자, 자전거 및 트램 모두 자동차에 우선함
날씨
ㅇ 봄은 비가 많이 오고 싸늘한 편이고, 여름은 따뜻하며(7월 평균 온도 16.6도), 가을은 길고 비가 많이 오며, 겨울은 한국에 비해 싸늘한 기후를 보입니다.(2월 평균온도 -6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