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말리아(Somalia)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반응형

 

ㅇ 국명 : 소말리아 연방공화국 (Federal Republic of Somalia)
ㅇ 수도 : 모가디슈(Mogadishu)
ㅇ 면적 : 637,661㎢
ㅇ 민족구성 : 소말리아계(85%), 헴족, 기타 인도인, 아랍인, 반투인 등
ㅇ 종교 : 이슬람교(수니파)
ㅇ 기후 : 고온 건조
ㅇ 언어 : 소말리아어, 아랍어, 이탈리아어 (남부), 영어(소말리랜드 지역)
ㅇ 통화단위 : Somali Shilling(SoSh)

대사관 연락처

※ 소말리아에는 우리대사관이 없으며, 주케냐한국대사관이 겸임하고 있습니다.
ㅇ 주소: 1st, 2 nd Fl. Misha Tower, Westlands Road, Nairobi, Kenya
ㅇ 대표번호 : (254) 20-361-5109
ㅇ 긴급연락처 : (254) 708-984-891
ㅇ 이메일 : emb-ke@mofa.go.kr

의료기관 연락처

ㅇ 하르게이사(Hargeisa)에는 기본적인 병원 시설이 있지만 아주 열악합니다.

사건ㆍ사고 현황

ㅇ 우리 정부는 소말리아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지정, 여행경보를 발령하였습니다. 우리 국민이 소말리아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우리 정부의 여행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우리 국민이 허가 없이 소말리아에 입국한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는 등 형사 처벌과 함께 여권사용 제한 등 행정제재를 받게 됩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소말리아에 무정부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서 총체적인 치안 부재여서 소말리아는 물론 소말리랜드와 푼트랜드 내에서 외국인 납치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극심한 가뭄과 오랜 내전으로 인하여 전통 농업과 목축업이 붕괴되어 인구의 1/4이 난민이 되었으며,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유엔기구 직원, NGO 단원들과 의료지원을 위한 외국 의사들을 무장괴한들이 무차별 납치하여 거액의 석방금을 요구하는 사건이 빈발하고 있습니다.
ㅇ 소말리아에서는 계속해서 각종 테러 발생, 외국인 납치 등이 끊이지 않고 있는 등 현재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말리아 해적]
ㅇ 소말리아 해상에서는 최근 해적 및 선박 피랍사건이 현저히 줄어든 상태입니다. 다만, 이란, 중국 등의 불법 어로로 인하여 UN에서는 다시 소말리아 해적이 출몰할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보고에 의하면 국제기구에서는 우리나라 국적 선박은 아니지만 예멘 등의 국적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국민이 불법 어로에 관여하고 있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소말리아 해상의 불법 어로에 관여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합니다.

자연재해

ㅇ 가뭄이 계속 반복되고 여름에 수시로 모래폭풍이 발생하며, 우기철에는 홍수로 인해 많은 피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소말리아 전역(푼트랜드 및 소말리랜드 포함)이 여행금지 국가로 지정되어 있다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일반문화

ㅇ 라마단 기간 중에는 일출부터 일몰시까지 먹고, 마시고, 담배 피우는 것이 무슬림들에게 금지되어 있습니다.

종교관련

ㅇ 이슬람교(수니파)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외국인의 소말리아 내 이동은 무장 경비원을 대동한 임차차량을 이용해야 합니다. 소말리아에 입국하기 전 반드시 무장 경비원을 철저히 준비하고 안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ㅇ 그러나 무장 괴한들이 공격하면 무장 경비원들이 반격하지 못하고 방문자와 함께 납치되는 경우가 많아 별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ㅇ 따라서, 소말리아 정세가 안정될 때까지 소말리아 방문을 절대 금하시기 바랍니다.

날씨

ㅇ 소말리아의 대부분은 사막입니다. 12~2월 북동쪽은 몬순기후를 보이며 약간 높은 기온(moderate temperature)을 보이나 남쪽은 고온 건조하며, 5~10월 전국적으로 뜨거운 사막기후를 보이는 가운데 인도양 해안선을 따라 몬순기후를 나타내 불규칙적인 강우와 고온 다습한 날씨가 계속됩니다.

반응형